2016년 3월 31일 목요일

“대한민국 인디 게임, 힘내라"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이 시작됩니다!

구글플레이는 앱 개발사들이 규모에 관계 없이 누구나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 발판이 되고 있습니다. 구글플레이의 앱, 게임 생태계도 성장을 거듭해 2015년 한 해에만 500억 건 이상의 다운로드가 이뤄졌고, 구글플레이 활성사용자 수(30일 기준)는 10억 명을 넘어섰습니다.

구글은 국내 대형 게임사들의 글로벌 성공에 이어, 국내 게임 생태계의 허리를 담당하는 중소 개발사들이 잠재력을 펼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국내 중소 개발사 200개의 성공 사례를 만든다'는 목표 아래 ‘프로젝트 200’을 추진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시는 개발사들에 개발 교육 및 네트워킹 지원, 구글 캠퍼스 서울 내 디바이스랩 사용, 구글플레이 피처링 시 고려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 200을 통해 완성도 높은 게임을 만들고도 마케팅 자금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거나 투자자를 만나지 못해 성장에 한계를 느끼는 중소 개발사들을 만나면서 이 분들께 어떻게 하면 더욱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지 늘 고민이 되었습니다. 일회성 경진대회 이벤트에 그치지 않고 심층적인 인큐베이팅 프로그램과 중소 개발사들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구글플레이팀을 비롯해, 구글 캠퍼스 서울, 구글 클라우드 팀 등 다양한 사업 부서가 힘을 합쳤고 드디어 오늘,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런칭을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중소 게임 개발사들의 성장을 도와 국내 게임 생태계의 허리를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유망한 국내 중소 개발사를 발굴, 육성하는 종합 지원 방안을 담고 있습니다. ▲중소 개발사 게임 경진대회 ▲개발사들이 게임 유저들과 직접 만날 수 있는 오프라인 전시 관람 행사 ▲인큐베이팅,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구글플레이를 통한 피처링 기회 고려 등 3단계 종합 지원 방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진대회를 통해 선정된 우수 개발사 7곳에는 ▲프로젝트 200 참여 개발사에 제공되는 혜택과 함께 ▲멘토링, VC/투자사와의 네트워킹 기회, 스타트업 세미나 등이 포함된 두 달 간의 구글 캠퍼스 서울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구글 플라우드 플랫폼 1년 무료 사용 (월 1만 달러 한도) 등의 특전을 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7개 우수 개발사 중 3개 사를 선정해 2016 구글 I/O 투어(I/O 티켓, 항공권, 숙소 포함)와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게임 소개 영상 제작 기회를 부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참여를 원하는 개발사에서는 4월 10일(일)까지 웹사이트(https://goo.gl/yXUTf4)를 통해 지원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공공기업이 아닌 중소 규모의 국내 게임 개발사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2015년 7월 이후 구글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게임을 출시한 개발사 혹은 향후 3개월 이내에 구글플레이를 통해 게임을 출시할 예정인 개발사들이 대상입니다.

4월 23일(토)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서초동 넥슨 아레나에서 게임 유저와 함께 하는 전시 행사가  개최됩니다. 사전 심사를 통해 선정된 30개 팀이 부스에서 게임을 선보이며, 게임 유저들은 행사장을 찾아 중소 개발사들의 게임을 직접 체험하고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현장 투표 평점이 높은 15개팀을 선발해 경진대회를 펼친 후, 게임 유저 투표와 심사위원 심사를 통해 최종 개발사 7곳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개발사가 아니신가요?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개발사와 게임 유저 모두를 위한 이벤트입니다. 행사에 직접 참여해 새로운 게임을 만나보고, 심사에 참여해보고 싶은 분께서는 여기에서 참가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장현세 한국 구글플레이 게임사업 개발 담당

https://lh3.googleusercontent.com/YPojZoiMsSkfCb2taV7YM9AFkYfjwZQsBMpvR_SCKcxUb6G2FQQo2FJ9xfSzOYWJwZREC49fBi0PzxLFFxQ8NLyDvgHsJoKaO_cAEJyQq1mBsLEv5eg6NDsi337wQ3fhQN7Lo1l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