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0일 수요일

구글 아트 앤 컬처(Google Arts & Culture):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예술 작품을 감상하세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 작품과 기념물들도 최상의 모습을 선보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손길이 필요하게 마련입니다. 마찬가지로, 전 세계 문화재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기 위해 구글이 개발한 웹사이트와 앱도 가끔씩 새로 단장해 주는 것이 좋겠죠. 이에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Google Cultural Institute)에서는 새롭게 꾸민 구글 아트 앤 컬처(Google Arts & Culture) 웹사이트와 앱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이 앱을 사용하면 기원전 2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고양이 관련 작품에서부터 빨간색을 사용한 추상표현주의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품들을 간편하게 둘러볼 수 있습니다.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아이 해브 어 드림(I have a dream: 나는 꿈이 있습니다)’ 연설에 쓰인 원고를 읽어볼 수도 있고, 링컨 대통령이 대중을 향해 연설을 했던 링컨 기념관의 모습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새로운 도구를 사용하여 가지각색의 예술 작품들과 유물들을 감상해 보세요. 전 세계 70개 국가의 1,000개가 넘는 박물관을 둘러보며 예술, 역사, 세계의 불가사의 등 다양한 문화 체험을 생생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구글 카드보드와 같은 가상 현실 뷰어를 통해 더욱 생생한 체험을 하고자 한다면, iOS안드로이드에서 구글 아트 앤 컬처(Google Arts & Culture) 앱을 사용해 보세요. 로마의 거리 예술 현장으로 가상 현실 여행을 떠나고, 유명 거리 예술가 INSA의 창작 모습을 살펴보고, 2,500년 전으로 시간 여행을 떠나 고대 그리스 제우스 신전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문화 콘텐츠를 즐겨 탐색하는 사용자에게는 유튜브의 새로운 채널인 구글 아트 앤 컬처(Arts & Culture) 구독을 추천합니다. 칸딘스키와 칸예 웨스트의 공통점이나 뉴욕의 ‘사이보그 아티스트’ 닐 하비슨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오프라인에서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자 할 때도 구글 아트 앤 컬처(Google Arts & Culture) 앱은 유용합니다. 박물관 페이지에서 “방문”을 클릭하면 이용 시간, 전시 일정을 알아보고 한 번의 클릭으로 박물관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에서는 새로운 혁신적인 기능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예술 작품 인식기(Art Recognizer) 기능은 현재 런던의 덜위치미술관 (Dulwich Picture Gallery), 시드니의 뉴사우스웨일즈 주 아트 갤러리 (Art Gallery of New South Wales), 워싱턴 DC의 국립미술관 (National Gallery of Art)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앱을 실행해 폰 카메라를 전시된 그림에 갖다 대면 해당 작품에 대해 알고 싶은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향후 전 세계 모든 박물관에서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계 문화유산에는 탐구할만한 흥미롭고 아름다운 이야기가 너무나 많습니다. 구글 아트 앤 컬처(Google Arts & Culture) 앱을 이용해 내 주변에 있는 새로운 예술과 문화 세상을 경험해보세요. iOS안드로이드용 앱을 다운로드해 매일매일 새로운 예술과 문화의 세계를 탐색하는 즐거움을 만끽해보시길 바랍니다.       

작성자: 던칸 오스본(Duncan Osborn),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 프로덕트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