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의 현실과 미래를 고민하는 차기 저널리스트와 미디어 스타트업의 양성을 위한 ‘
넥스트 저널리즘 스쿨 2017’이 오는 8월 15일부터 열흘간 개최됩니다!
블로터와 한겨레21이 주최하고 구글코리아가 후원하는 ‘넥스트 저널리즘 스쿨’은 예비 청년 저널리스트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국내 유일의 디지털 특화 저널리즘 스쿨로, 2014년에 시작해 현재까지 14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습니다.
‘넥스트 저널리즘 스쿨 2017’은 전통적으로 저널리스트에게 요구되어 온 기본 원칙부터,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알아야 하는 저널리즘의 최신 조류까지 폭넓은 주제를 다룰 예정입니다. 강연은 ▲뉴스 콘텐츠 플랫폼 활용 ▲버티컬 영역 구축 ▲기자에게 필요한 코딩 실습 ▲알고리즘 저널리즘 ▲데이터 스토리텔링 ▲모바일 마케팅 트렌드 등 9개 섹션의 29개 강좌로 구성될 예정이며, 국내 언론사에서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전문 저널리스트들과 페이스북, 카카오 등 플랫폼 업체 및 미디어 업계 종사자들이 연사로 나설 예정입니다.
올해 강좌의 큰 특징 중 하나는 특정 분야에 집중하는 버티컬 미디어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흐름을 반영해 특정 주제의 콘텐츠를 풀어내는 강연이 마련된 것입니다. 그 일환으로 음식 콘텐츠를 전문으로 다루는 박미향 한겨레 기자가 ‘한국의 푸드 저널리즘과 과제’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며, 건담 프라모델 전문 콘텐츠를 제작하는 건담홀릭 크리에이터 ‘제룡’의 강연도 준비될 예정입니다.
기술과 밀접하게 결합되는 저널리즘의 흐름을 짚어보는 다양한 강의와 실습도 준비될 예정입니다. 오세욱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원은 ‘기자가 테크놀로지를 감시해야 하는 이유’라는 강의를 통해 새로운 감시대상으로 떠오른 테크업체들과 기술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또한, 코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이고잉 생활코딩 운영자의 강연 및 실습은 물론, 뉴스 콘텐츠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뉴스래빗’의 강종구 한경닷컴 기자가 진행하는 데이터 저널리즘 실습도 마련될 예정입니다.
‘넥스트 저널리즘 스쿨 2017’은 학력 제한 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모집기간은 7월 3일(월)부터 14일(금)까지입니다. 지원자는 14일(금)까지
구글 닥스를 통해 지원서를 접수한 후, 지정 주제의 에세이를 이메일(
njs@bloter.net)로 제출하면 됩니다. 지원자는 제출한 에세이만을 토대로 평가되며, 최종 합격자는 8월 1일(화) 발표될 예정입니다.
수도권에 편중된 교육기회 해소를 위해 비수도권 지역 거주 수강생에게는 선발시 교육기간 동안 머무를 숙소를 제공하며, 2주간의 교육 및 평가를 거쳐 선발된 최우수 수강생 3명에게는 <블로터>와 <한겨레21>에서 인턴으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최우수 학생 2명에게는 미국 마운틴뷰 구글 본사 탐방 및 실리콘밸리 지역 취재 기회가 부여됩니다.
‘넥스트 저널리즘 스쿨 2017’ 모집과 프로그램 개요는 ‘넥스트 저널리즘 스쿨 2017’
홈페이지와 하기의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의 자세한 일정표는
블로터 기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넥스트 저널리즘 스쿨 2017’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국내 뉴스 환경 속에서 미디어 콘텐츠의 미래에 대해서 고민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넥스트 저널리즘 스쿨 2017 모집 및 프로그램 개요]
- 모집 기간 : 7월 3일(월) - 7월14일(금)
- 모집 인원 : 40명
- 모집 대상:
- 디지털 저널리스트를 꿈꾸는 대학(원)생
- 언론사 입사를 준비하는 취업 준비
- 뉴스미디어 창업에 도전하고픈 학생
- 모집 신청:
- https://goo.gl/QhDcXH 통해 지원서 작성 및 제출
- “디지털 저널리스트를 꿈꾸는 이유” 주제로 에세이 작성 후 njs@bloter.net 제출, 에세이 형식은 자유, 이메일 제목에 [넥스트저널리즘스쿨 지원] 명기
- 합격자 발표 : 8월 1일(화), 블로터 홈페이지, 넥스트 저널리즘 스쿨 홈페이지 및 개별 통지
- 프로그램 일정: 8월 15일(화) - 8월 26일(토)
- 장소: 서울 역삼동 구글코리아 집현전 대회의실(역삼역 2번 출구 강남파이낸스센터 21층)
- 프로그램 참가비 : 10만원
- 프로그램 일정표: 블로터 기사 통해 확인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