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8일 금요일

피드를 통해 호기심을 충족하세요

훌륭한 작가였던 고(故) 닥터 수스(Dr Seuss)는  “자신보다 더 자신다운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구글은 이 말이 더할 나위 없이 정확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 모두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 그 누구도 주위 사람과 완전히 똑같은 열정, 관심사와  목표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각자 SNS, 뉴스 앱, 친구와의 대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에게 중요한 사안에 대한 최신 소식을 얻고 있기는 하지만, 자신에게 딱 맞는 사안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한 곳을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다를 것입니다.

사람들은 해결책을 찾고, 세상에 대해 배우고, 자신이 열정을 가지고 있는 주제에 더 깊이 파고들기 위해 오랫동안 구글에 의지해 왔습니다. 오늘 구글은 구글 앱에서의 새로운 피드 경험을 소개합니다. 이를 통해 검색어를 생각하고고 있지 않을 때조차 자신에게 중요한 사안을 발견하고 탐색하며 그에 대한 최신 소식을 파악하기가 전보다 훨씬 더 수월해졌습니다.
                       


사용자와 함께 변화하는 스마트 피드
작년 12월에 피드를 도입한 이후로 구글은 사용자에게 흥미롭고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더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개선해 왔습니다. 이제 피드에서 스포츠 하이라이트, 주요 뉴스, 시선을 끄는 동영상, 새로운 음악, 읽을 거리 등이 담겨 있는 카드를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피드는 구글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그 내용에는 사용자가 위치한 지역 및 전 세계의 트렌드도 반영됩니다. 사용자가 구글을 더 많이 사용하면 할수록 피드는 더욱 개선됩니다.


세상과 여러분의 관심사가 변화함에 따라  여러분의 피드 또한 같이 변화하고 진화할 것입니다. 피드를 보면 다양한 주제에 대한 각기 다른 관심의 정도도 알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사진은 굉장히 좋아하는 반면 피트니스에는 조금 흥미가 있는 정도라면 여러분의 피드는 이를 여실히 반영할 것입니다. 한편, 피드에 표시되는 것이 내 관심사와 맞지 않는다면 피드에 나타나는 카드를 탭하거나 구글 앱 설정에서 해당 주제를 쉽게 언팔로우할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주제 팔로우
구글은 여러분이 흥미를 갖는 주제가 무엇인지 더 잘 이해하게 되었지만, 피드에 표시할 새로운 주제를 선택하는 일이 늘 쉽지는 않습니다. 이제 검색 결과에서 바로 주제를 팔로우해 실제 여러분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에 대한 소식을 계속 들을 수 있습니다. 영화, 스포츠팀, 좋아하는 밴드나 음악가, 유명 인사 등 특정 검색 결과 옆에 새롭게 표시되는 ‘팔로우’ 버튼을 찾아보세요. 이 버튼을 누르면  해당 주제에 대한 업데이트와 소식을 피드에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더욱 폭넓고 심도 있는 탐색
독자에게 다양한 관점에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뉴스 스토리는 관련 정보와 기사뿐 아니라 다양한  출처의 각기 다른 관점을 담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경우, 피드에 표시되는 주제를 더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팩트 체크를 하거나 관련된 다른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피드에 표시되는 주제를 보다 자세히 탐색하는 일이 더욱 간편해졌습니다. 모든 카드의 상단에는 여러분의 관심사를 전면에 나타내는 헤더가 표시되며, 단 한 번의 탭으로 구글에서 해당  주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관심사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
피드 관련 기능이 새롭게 업데이트되면서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제대로 알아 보고 지식, 영감, 그리고 재미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찾아보는 일이 훨씬 쉬워졌습니다. 관심사에 대한 최신 소식을 검색하는 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는 대신, 관련 콘텐츠를 즐기고 개발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애완 동물과 니체의 글을 좋아하는 열정적인 스포츠 팬부터 요즘 떠오르고 있는 브루마스터로 일하며 힙합 문화를 추종하는 이들에 이르기까지 피드를 통해 당신의 호기심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먼저 출시된 새로운 피드 기능은 오늘 전세계적으로 출시되었으며 안드로이드(픽셀 런처 포함) 및 iOS용 구글 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구글 앱을 열고  스크롤하여 사용을 시작하세요!

닥터 수스의 말을 전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많이 읽을수록 더 많은 것을 알게 되고, 많이 배울수록 더 많은 곳을 가게 될 것입니다.”

작성자: 샤시 타쿠르(Shashi Thakur), 구글 엔지니어링 담당 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