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세대재단과 구글이 초등학생과 교사의 문화다양성 감수성 증진을 위한 ‘Diversity Korea’ 프로젝트를 함께 합니다
다음세대재단이 구글에서 자선 활동과 사회 혁신을 담당하고 있는 구글닷오알지(Google.org)의 후원으로 초등학생과 교사의 문화다양성 감수성을 증진하기 위한 ‘Diversity Korea’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Diversity Korea’ 프로젝트는 ‘다양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변화시키고, 특히 ‘다름’은 배제와 차별의 원인이 아니라 문화적 창의력과 사회적 역동성의 원천임을 알리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Diversity Korea’ 프로젝트는 기존에 다음세대재단이 진행하던 ‘올리볼리’ 사업을 발전시켜 문화다양성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인권, 평화, 소수자 등 더 다양해진 주제로 온라인 동화를 제작·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러한 다양성 동화를 활용하여 국내 초등학생들이 문화다양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관련 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
올리볼리 문화다양성 그림동화 홈페이지 |
올리볼리 문화다양성 그림동화는 그 동안 한국의 어린이들이 쉽게 접하지 못했던 다양성 그림동화를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주는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약 140여편의 다양성 동화를 올리볼리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없이 무료로 감상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동화가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그림동화는 어린이들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3분 이내로 구성되어 있고, 한국어, 영어, 원어(한국동화 제외) 자막과 내레이션을 지원하여 활용성 또한 높습니다.
다음세대재단은 올 한 해 전국의 초등학생 2,500명을 대상으로 다양성 동화를 활용하여 다문화, 인권, 장애, 공존, 평화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문화다양성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합니다.
Diversity Korea 프로젝트는 교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합니다. ‘문화다양성 교육 교사직무연수’ 실시를 통해 문화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학교에서 문화다양성 수업을 실행할 수 있도록 이론, 사례 등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문화다양성 및 교육 스터디와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문화다양성 교사연구회’도 운영됩니다.
|
문화다양성 감수성 테스트 |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문화다양성 교육 자료를 제공하는 올리볼리 문화다양성 웹사이트에서는 올리볼리 그림동화를 소재로 교과 과정과 연계한 ‘문화다양성 교육자료’는 물론 ‘문화다양성 감수성 테스트'도 새롭게 제공합니다. ‘문화다양성 감수성 테스트'는 교육자와 학생의 연령에 맞게 아동용과 성인용 중 선택할 수 있으며 본인이 직접 테스트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문항 별로 자세한 해설을 제공하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과제를 소개하여 교육 자료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문화다양성 점수는 몇점일까요? 직접 테스트를 체험해보시고 문화다양성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실천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Diversity Korea 프로젝트의 자세한 내용은 올리볼리 홈페이지 및 교사를 위한 올리볼리 문화다양성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세대재단이 생각하는 문화다양성의 핵심은 소수자의 문제가 아닌 다수의 문제라는 것입니다. 즉 다수가 바뀌어야 해결될 문제라는 것입니다. Diversity Korea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 모두 스스로가 문화 다양성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하고, 포용적인 자세를 확대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작성자: 케빈 브레기(Kevin Brege), 구글닷오알지 아태지역 프로그램 매니저
https://s14.postimg.org/g8zvs94ep/image.jpg https://s14.postimg.org/m4gyd5y0h/image.jpg 케빈 브레기(Kevin Brege) 아태지역 프로그램 매니저 구글닷오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