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24일 구글코리아에서 열린 'Android Things & Actions on Google' 코드랩 행사가 참석자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보내주신 성원에 감사드리며, 이번에 진행된 코드랩 행사에 대한 후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먼저 코드랩에 사용된 기술에 대해 간략히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ndroid Things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사물인터넷 플랫폼입니다. Android Things는 사물인터넷 기기 개발 프로토타이핑을 손쉽게 가능하도록 하고, 양산 단계까지 빠르게 갈 수 있는 환경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물인터넷 기기를 위한 특화된 안드로이드 OS(운영체제)를 제공하고, 모바일 앱 개발과정와 같이 친숙한 Android Studio을 사용하여 사물인터넷 앱을 개발하는 등 안드로이드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고, 텐서플로와 구글 클라우드 API를 비롯한 구글 서비스를 쉽게 탑재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입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사용자의 세계를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용자와 구글 사이의 양자간 대화를 기반으로 합니다. 원하는 시간에 영화표를 사고, 영화를 기다리는 동안 가족과 함께 식사할 수 있는 식당을 찾고, 식사가 끝나고 영화관으로 가는 길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 해줍니다. 사용자들은 어디에 있든, 어떤 상황에 처해있든 언제든지 구글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여러분은 Actions on Google(AoG) 플랫폼을 통해 구글 어시스턴트의 기능을 확장하고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기존의 모바일 앱과는 달리 대화형 상호작용을 통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Dialogflow는 개발자가 대화형 상호작용을 쉽게 정의하고 만들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챗봇 빌더 플랫폼입니다. Dialogflow는 높은 수준의 자연어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개발자는 ‘오늘 날씨 알려줘’ 등과 같이 특정 요청을 위해 자주 사용하는 구문이나, 특정 도시명이나 학교명 등의 주요 입력 변수들을 입력하고, 학습을 위한 몇 가지 예시 구문을 추가하는 것 만으로 대화형 상호작용을 위한 기본적인 로직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코드랩은 크게 두 가지 코스로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Android Things 키트에 구글 어시스턴트를 설치하여 음성 인식을 테스트 해보는 코스였고, 두 번째는 Actions on Google로자신만의 챗봇을 만들고 DialogFlow를 활용하여 음성 명령어를 처리해 보는 코스였습니다.
코드랩 행사는 아래와 같이 진행됐습니다.
- Android Thigns와 Actions on Google에 대한 키노트 세션
- 코드랩 자료 공유 후 정해진 시간 동안 두 가지 코스 자율 진행
- 예외상황이 발생하여 진행이 안 될 시 현장에 있는 기술 튜터들이 지원
이번에 진행된 코드랩을 직접 재현해 보기를 원하시거나, Android Thing 키트를 대여하여 자신만의 코드랩을 진행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여기 링크를 통해 그룹 단위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서 검토 후 목적에 부합하다고 판단되면 개별 연락을 통해 공지드립니다. 대여 신청은 당분간 기한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글코리아는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며, 끝으로 몇 장의 코드랩 현장 사진과 함께 후기를 마칩니다. 모든 분께 정말 감사드리며, 조만간 곧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Android Things 코드랩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