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공부에 도전하고 싶지만 마땅한 방법을 모르거나, 시작은 해봤지만 어려워서 번번히 포기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구글코리아가 이번 여름방학과 휴가 시즌에 코딩을 배우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초보자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온라인 무료 코딩 수업인 ‘코딩야학’ 프로젝트 4기 모집을 시작합니다!
‘코딩야학’은 구글코리아와 ‘생활코딩’이 함께 진행하는 무료 코딩 교육 프로젝트입니다. 코딩야학은 혼자서 코딩을 공부하는 이들을 응원하고 함께 공부할 수 있도록 온라인 동영상 강의,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한 멘토링 및 단체 스터디 학습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7년 6월 1기를 시작으로 올해 1월에 진행된 3기까지 총 5만 1천여명이 함께 코딩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오는 8월 1일부터 시작되는 ‘코딩야학’ 4기는 두 가지 트랙으로 구성됩니다.
먼저, 코딩의 기초부터 배우고자하는 학생들을 위한 생활코딩의 대표 온라인 수업인 ‘WEB1’이 진행됩니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컴퓨터와 인터넷, 웹 그리고 코딩이 무엇인지에 대한 교양을 넓히고 완벽하게 동작하는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총 35개의 동영상으로 구성된 WEB1 수업은 총 4시간 분량의 내용을 10일에 걸쳐 공부하는 코스로 진행되어 코딩 초보도 ‘작심 10일’의 마음가짐으로 쉽게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웹, 앱,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의 현업 엔지니어로 구성된 코딩야학 조력자들로부터 온라인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다른 학우들과도 교류하며 함께 학습할 수 있습니다.
코스가 끝난 뒤에는 온라인 수료식을 통해 모든 강의를 듣고 학습을 완료한 분들에게 수료증을 증정할 예정입니다. 또한 개인의 레벨에 맞는 추가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후속 동영상 강의들을 생활코딩 웹사이트에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코스가 끝난 이후에도 코딩 공부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이미 코딩에 대한 교양이 있는 분들은 별도의 프로젝트 트랙을 통해 본인만의 코딩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코딩야학의 조력자들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프로젝트와 별개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술적인 질문이나, 진로에 대한 상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딩야학 4기 참여 신청은 7월 16일부터 코딩야학의 홈페이지(http://code-night.ga)를 통해 가능합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 코딩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초등학생의 경우 선생님이나 부모님 등의 가이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코딩야학의 기초수업은 오늘날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웹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이기 때문에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블록체인, 빅데이터, 게임과 같이 다른 분야로 나아가려는 분들에게도 부담되지 않는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코딩야학 프로젝트를 통해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도 배우고, 그 과정에서 창의성과 생각의 틀을 더욱 기르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