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언론사와 언론인은 어떻게 하면 디지털 시대에 양질의 언론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많이 고민하고 연구하며, 각 언론사에 맞는 뉴스 보도에 대한 여러 새로운 접근 방식과 비즈니스 모델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언론계가 당면한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언론사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GNI)를 통해 아시아 지역의 언론사를 지원했습니다.
구글은 오늘 아태지역 저널리즘의 밝은 미래를 위해 ‘아태지역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 혁신 챌린지’(이하 GNI 혁신 챌린지)를 발표합니다. 미디어 산업의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는 프로젝트에 지원금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GNI 혁신 챌린지 진행 방식
올해 GNI 혁신 챌린지의 주제는 독자와 시청자층 확보를 위한 언론사들의 혁신적인 접근입니다. 즉, 구독 모델과 멤버십 프로그램, 기부, 혹은 새로운 디지털 상품과 서비스 등을 통해 언론사 수익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 기획안을 공유 해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직원과 IT 업계의 임원으로 구성된 패널들이 제출해 주신 기획안을 검토할 예정이며, 최종 선정된 각 프로젝트는 총 비용의 70%, 최대 30만 달러(한화 약 3억 6천 만원)까지 지원을 받게 됩니다.
보내주신 기획안은 여러 기준을 토대로 검토됩니다. 예를 들어, ‘공유 요소’ 부문에서는 수혜자들이 연구 결과를 공개하거나 세미나 개최 등의 방식으로 다른 언론인에게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자격 요건, 규칙, 기준, 샘플 프로젝트 및 지원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를 참고 해주세요.
GNI 혁신 챌린지 참여 방법
미디어 산업의 변화 속도를 볼 때, 그 어느 때보다 혁신의 중요성이 높은 때입니다. 언론사 규모에 상관없이 아태지역 언론계가 지금 당면한 도전 과제에 대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는 11월 28일부터 내년 1월 9일까지 지원 가능하며, 지원 형식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12월 11일 화요일 오후 4시(한국시간)에 열리는 아태지역 GNI 혁신 챌린지 타운홀 방송을 시청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여러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작성자: 케이트 베도, 아태지역 뉴스 파트너십 총괄
*편집자주 : 아태지역에서 진행되는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 혁신 챌린지(APAC GNI Innovation Challenge)는 공개 응모방식으로 진행되며, 모든 국내 미디어(기성 언론, 미디어 스타트업, 미디어 관련 단체 등 규모와 상관없이 누구나)에서 참여 가능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본 블로그와 동일한 내용이 구글 글로벌 블로그에도 게재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