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28일 금요일

2018년도 진행한 클라우드 스터디 잼을 돌아보며

지난 4월에 시작된 클라우드 스터디 잼이 약 8개월이라는 긴 시간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습니다. 클라우드 스터디 잼은 총 5단계로 구성된 클라우드 개발자 교육 프로그램으로, 입문 단계부터 심화, 해커톤, 발표를 거쳐 Cloud GDE 도전까지 이어지며 클라우드에 대해 장기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스터디 잼의 1단계는 입문반이었습니다. 공개모집을 통해 뽑은 각 스터디를 이끌 그룹장들이 각자 본인의 스터디 그룹원을 직접 모아 그룹을 구성하였습니다. 총 121명의 그룹장들이 일정 기간 동안 그룹원을 모집한 결과, 입문반에 참가한 전체 인원은 1429명이 되었습니다.
                     
                                                      <입문반 개강파티>

참가자들은 구글이 제공한 퀵랩 바우처를 통해 클라우드를 공부했고 GCPUG KR 커뮤니티에 가입해 구글 클라우드를 공부하며 해당 커뮤니티 내 기술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총 650명의 참가자가 입문반을 이수했습니다.

다음 2단계는 심화반이었습니다. 입문반 이수자 중 총 291명이 심화반에 지원하였고, 구글이 제공한 코세라(Coursera) 바우처를 통해  구글 클라우드를 2주간 더욱더 깊게 공부했습니다.
                      
                                                          <심화반 종강파티>
그다음 2주 동안은 미화 500달러의 GCP 크레딧을 모든 참가자에게 지원하여 배운 내용을 실제 클라우드 콘솔에서 연습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활용하여 구글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빅쿼리(BigQuery)쿠버네티스(Kubernetes) 기술 세션을 제공하는 등 더더욱 전문적인 교육 콘텐츠를 구성했습니다.

3단계는 해커톤이었습니다. 참가자 대부분이 직장인인 만큼 하루 동안 한자리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일반적인 해커톤이 아닌 6주 동안 팀별로 협동을 통해 지금까지 배운 것들을 바탕으로 데모를 만드는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해커톤 데모데이 종료 후>
이 과정에서 데모를 잘 만들 수 있도록 모든 참가자에게 미화 300달러의 GCP 크레딧을 추가로 지원했으며, 총 18개의 팀이 참가하여 16팀 89명이 성공적으로 데모를 만들었습니다.

                          
                                                    <Cloud Summit에서 발표하는 참가자>
4단계는 자신이 배우고 만들어 낸 것들을 대중에게 발표해보는 조금 특별한 시간이었습니다. 개발자 생태계의 가장 큰 특징은 서로 지식을 공유하고 함께 협력하는 ‘오픈소스’ 문화입니다. 개발자 본인 스스로가 발표 및 기술 블로그 활동 등의 기회를 통해 다수의 개발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구글 클라우드 서밋 서울 2018에 개발자 커뮤니티 라운지라는 무대를 마련하고 발표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마지막 5단계는 장기 코스인 ‘Cloud GDE에 도전하기’입니다. GDE는 Google Developers Experts의 약자로, 구글의 특정 기술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구글의 엔지니어 수준인 외부의 개발자를 구글이 직접 인증하여 구글의 기술을 대변할 수 있도록 하는 글로벌 프로그램입니다.

Cloud GDE는 여러 단계의 인증 절차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전문적인 자격인 만큼 클라우드 스터디 잼 졸업생에게는 장기적으로 클라우드를 공부할 수 있게 하는 동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위와 같은 모든 과정을 끝으로 총 45명의 졸업생과 함께 클라우드 스터디 잼 졸업식이 있었습니다. 이날에는 지난 8개월을 돌아보며 모두가 서로 얼마나 클라우드를 깊이 있게 공부했는지 확인하는 뜻깊은 자리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졸업식 후>
내년에도 구글 개발자 생태계 팀은 클라우드 개발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해당 프로그램 관련 정보는 저희 공식 구글 개발자 소셜 채널을 통해서 공지될 예정이니 꼭 해당 채널을 구독해주세요.

내년에도 개발자 여러분과 함께 하는 구글 개발자 생태계 팀이 되겠습니다. 곧 다시 뵙겠습니다!


작성자: 임성혁, 구글 개발자 생태계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