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2일 금요일

구글플레이 인디페 Top 3 ‘코스믹워즈,’ 생존을 넘어 글로벌 다운로드 30만 개발사가 되다! <백상진 코스믹아울 대표 편>



#.구글플레이와 함께 성장하는 개발사 이야기 5

현재도 수많은 개발사들이 전 세계에 자사의 앱과 게임을 알리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소개발사들은 개발, 홍보, 인력 문제 등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요. 구글플레이는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창구 프로그램 등 개발사 지원 프로그램으로 역량있는 중소개발사를 발굴하고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콘텐츠 고도화와 전략 설정을 위한 컨설팅, 다양한 앱 마켓 기능 제공 등 폭넓은 지원을 통해 국내 중소개발사가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장과 발전을 이뤄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지난 2018년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에서 TOP3에 선정된 백상진 코스믹아울 대표를 만나보았는데요.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TOP3 전후, 코스믹아울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Let’s Play~!

 


▲ 백상진 코스믹아울 대표 영상



Q. 코스믹아울에 대한 소개와 함께 코스믹워즈 개발 배경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코스믹아울의 백상진이라 합니다. 저희는 5인으로 된 인디게임 개발팀입니다. 지브리 애니메이션 중에 하울의 움직이는 성이라는 애니메이션이 있는데 그 성을 우리가 직접 만들어서 모험을 떠나보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하게 됐어요. 거기에 제가 좋아하는 우주라는 배경이라든지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하나하나 붙여 지금의 코스믹워즈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2018년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Top 3 선정 전후를 비교한다면 어떤 점이 달라지셨나요? 아무래도 생존하게 됐다는 게 가장 큰 것 같아요. 아마 Top3 가 되지 않았으면 저희는 다른 일을 하고 있었을지도 몰라요.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전에는 출시 이후에 어떻게 해야 될지 무척 막막했어요. 인디 개발사는 아무래도 자금 부담이 크고 소규모로 게임을 만들다 보니 팀원 한 명 한 명이 여러 파트를 맡아야 하는 점이 어려웠던 것 같아요. 시나리오를 쓴다든지 영상을 만든다든지 처음 해보는 일을 해나가야 하는 것이 어려웠어요. 제일 힘들었던 점은 하루에 대부분을 게임 개발에 매진하면서도 게임이 성공 할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이었어요. Q. ‘생존’이라는 단어가 인상적인데요. 협업 기회도 많아지셨다고 들었습니다. Top3 가 된 후에는 여러 회사들이 같이 협업을 해보자라는 제안도 많이 해주셔서 많은 정보도 얻게 되었고, 그 뒤로 조금 더 게임회사 같은 모습의 회사로 성장할 수 있게 되었어요.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것이 코스믹아울의 성장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죠. 구글플레이가 진행하는 행사에서 Top 3가 되었다는 타이틀만으로도 갖게 되는 혜택이 매우 컸습니다. Top 3로 알려지면서 많은 퍼블리셔들의 눈에 뜨고 생존을 걱정하던 개발사가 글로벌 진출을 꿈꿀 수 있었습니다. Q. 현재 해외 진출 현황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지금은 글로벌 진출에 성공한 기업이 되었고요. 현재 17개국에 서비스 중에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기준으로 현재 국내 다운로드가 20만, 글로벌 다운로드도 약 30만 정도 됩니다. 미국이나 캐나다, 프랑스, 독일 등지에서 많이 사랑해 주셔서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Q. 글로벌 앱마켓은 중소개발사에게 어떤 도움을 주나요? 제가 만약에 게임기를 해외에 판다고 가정하면 현지에 가서 계약을 하거나 이런 모든 것들이 너무나도 힘들 것 같은데, 구글플레이에는 저희 상품을 그냥 바로 올릴 수 있다는 게 저희 같은 작은 개발사들한테는 매우큰 장점이고요. 저희 게임을 전 세계 사람들한테 알릴 수 있다는 게 구글플레이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Q. 지금도 고군분투하고 있을 중소 개발사에게 한 마디 남겨주세요. 막상 부딪혀 보고 그걸 통해서 얻는 데이터가 있으면 그 데이터가 다음 스텝으로 넘어갈 수 있는 힘이 또 되는 거 같아요. 그래서 견뎌내시고 부딪혀 나가다 보면 꼭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5주간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은 구글플레이와 함께 전 세계에 한국 콘텐츠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여러 개발사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봤는데요. 구글플레이는 앞으로도 더 많은 국내 중소개발사가 구글플레이를 통해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해외 진출에 성공할 수 있도록 인디 게임 페스티벌, 창구 프로그램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과 함께 국내 앱⋅게임 생태계 발전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대한민국 국가대표 OTT 왓챠, 아시아 최고를 꿈꾸다 (링크)

  2. 당근마켓, 앱으로 지역 사회를 연결하다! (링크)

  3. 글로벌 1억 다운로드 신화, 컬러노트 (링크)

  4. 구글플레이로 글로벌 시장 진출에 날개를 달다! (링크)


작성자 :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