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15일 목요일

머신러닝 개발자 양성프로그램 - 머신러닝 부트캠프를 시작합니다

구글코리아에서는 머신러닝 개발자 양성을 위하여 지난해 “머신러닝 부트캠프"를 진행하였습니다. 약 3천여 명의 개발자가 지원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았던 이 프로그램을 통해 150명의 참가자가 코세라 딥러닝 특화과정(Coursera Deep Learning Specialization)을 수료하고 머신러닝 자격증(TensorFlow Certificate 또는 Google Cloud ML Engineer Certificate 또는 Google Cloud Data Engineer Certification)을 취득하여 현재 다양한 산업 군에서 머신러닝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머신러닝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는 교육과 취업의 기회를, 여전히 머신러닝 개발 인력에 대한 부족함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회사들에게는 인력 풀을 확보할 수 있는 도움을 드리고자 올해도 머신러닝 개발자 양성을 위한 “머신러닝 부트캠프"를 시작합니다. 


관련 전공 대학생부터 현직 개발자까지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선발된 개발자들에게는 딥러닝의 바이블로 불리는 앤드류 응(Andrew Ng) 교수의 Deep Learning Specialization 교육 코스를 수료하고, 구글의 텐서플로우 자격증, GCP 데이터 엔지니어 혹은 전문 머신러닝 엔지니어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필요한 모든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머신러닝 기술 소개, 머신러닝 관련 전문가와의 만남 등을 추가로 제공하여 커리어 발전을 위한 기본기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정해진 기간 이내에 교육과정을 모두 수료한 참가자는 국내  IT 회사에 정규직 혹은 인턴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올해는 채용시장에서 더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프로젝트 실습의 기회이력서 작성 및 커리어 성장을 위한 세션을 강화하였고 지난해보다 더 많은 회사들과 협력하여 채용 정보를 늘렸습니다. 


먼저, 머신러닝 이론은 물론이고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실습형 교육 과정을 추가하였습니다. 참가자는 글로벌 인공지능 경진대회 플랫폼 캐글에 게시된 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일정한 순위권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됩니다. 캐글의 경진대회는 관련 전문가들부터 학생들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은 전반적인 실무 프로젝트 운영 과정을 경험하게 될 것이며 건전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통해 자신이 능력을 확인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이공계열 학생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트폴리오 작성 등 본인의 경험을 기술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지난 프로그램에서 좋은 경력과 성적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발휘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참가자들을 지켜봐야 했습니다. 채용 단계에서 그들의 능력을 있는 그대로 보여 줄 수 있도록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입니다. 또한 단순히 현시점에 맞닥뜨려있는 취업뿐 아니라 중장기적인 커리어를 계획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자 현직자가 직접 참여하여 개발자 커리어에 대한 조언을 드리는 세션을 준비했습니다.  



위 과정들을 수료한 참가자들은 파트너쉽 회사의 머신러닝 개발자로 채용 지원할 기회를 드립니다. 지난해보다 더 많은 총 15개의 국내 IT 회사가 파트너쉽 회사로 참여하여 더 많은 채용 포지션을 확보했습니다. 채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참가자들과 파트너쉽 회사들 간의 유대감을 높이는 시간도 운영됩니다. 파트너쉽 회사들은 머신러닝 개발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참가자들은 관심 있는 회사에 대한 정보를 직접적으로 수집함으로써 본인에게 더 잘 맞는 회사를 찾게 될 것입니다. 파트너쉽 회사로는 지난해에도 참여하였던 11번가, 카카오 모빌리티, 스마일게이트, 보이저엑스가 2년 연속 함께하고 넷마블, 롯데이커머스, 몰로코, 원티드, 쿠팡, 업스테이지, 네이버 클로바, 커먼컴퓨터, 비플랙스, 매스프레소, 뤼이드 등 국내 최고의 AI 전문 회사/스타트업이 새로운 파트너사로 참여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파이썬 코딩이 가능한 개발자라면 누구든 머신러닝 부트캠프 홈페이지에서 지원 가능하며, 지원서는 8월 2일 오전 6시 마감입니다. 간단한 파이썬 퀴즈와 프로그램 적합성을 기준으로 선정된 참가자들은 8월 둘째 주부터 총 4개월 동안의 머신러닝 개발자로 성장하게 되는 여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참가자들은 동료 참가자들과 함께 머신러닝 공부의 즐거움을 발견하고 나누게 되길 바랍니다. 




작성자: 유민정, 권순선 구글 머신러닝 개발자 생태계 프로그램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