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유용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구글은 미정부와 함께 코로나19에 대한 교육과 예방을 목적으로 미국 내 지역사회의 정보가 수록된 웹사이트를 개발 중입니다. 해당 웹사이트는 가장 효과적인 예방 수칙,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공식 정보에 대한 링크는 물론 개인, 교사, 기업을 위한 구글의 유용한 팁과 도구도 함께 제공합니다. 구글은 3월 16일(월) 오후 웹사이트의 초기 버전을 게시할 예정이며 추가 업데이트 작업을 이어갈 것입니다.
또한, 구글검색, 구글맵, 유튜브 등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이 유용한 정보를 적시에 찾도록 돕고 있습니다. 현재 구글 홈페이지에서는 세계보건기구(WHO)와 함께 실시한 ‘두 더 파이브(Do the Five: 다섯 가지 실천 과제)’ 캠페인을 통해 질병의 확산 속도를 낮추는 간단한 조치를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캠페인을 시작한 지 24시간 만에 수백만 명의 미국인들이 이 방법을 조회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검색창의 SOS 경보에는 국립 보건당국 사이트와 WHO가 발행한 발병 지역 지도 등 코로나19에 대한 유용한 정보도 추가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자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또는 그외 공신력 있는 보건 당국(국내의 경우 보건복지부)의 동영상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를 검색하는 사용자를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콘텐츠를 더 잘 보이게 하고 관련 동영상에 대한 정보 패널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 불편함이 자주 발생하는 상황에서 학교 수업 중단 및 가게 휴업에 대한 정보를 찾는 사용자가 많습니다. 구글 검색과 구글 지도는 정부나 기타 공인 출처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교나 주변 가게들이 일시적으로 폐쇄되는 경우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머지않아 점주들이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통해 ‘휴업’ 상태를 표시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또한 AI 기술을 접목한 듀플렉스를 활용해 변경된 영업시간을 즉시 반영해 구글 검색과 구글 지도 사용자들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유연한 취소 정책 및 변경 수수료를 적용한 항공사 정보를 찾는 구글 항공편 사용자는 관련 웹페이지를 통해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허위정보로부터 사용자 보호
구글은 책임을 다하여 유익한 정보를 보다 잘 보이게 노출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 구글 지도, 구글 플레이와 광고에서 코로나19에 대한 허위정보를 제거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위험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코로나19 관련 동영상 수천 편을 삭제했으며, 의학적 치료를 받는 것을 막고자 하거나 입증되지 않은 방법을 장려하는 동영상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구글 지도는 검토 시스템을 통해 의료 시설에 대한 가짜 리뷰나 허위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거하고 있습니다.
구글 플랫폼에서 허용되는 광고 관련 엄격한 정책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연재해, 분쟁, 사망 등의 비극적 사건을 악용하는 광고를 금지하는 ‘민감한 사건에 관한 정책’으로 1월부터 현재까지 코로나19 관련 수십만 건의 광고를 차단했으며, 지난 주에는 의료용 마스크 및 인공호흡기에 대한 모든 광고를 일시적으로 금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원격 근무자 및 학생 생산성 향상 지원
코로나19 확산 속도를 늦추기 위해 재택 근무를 권장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구글의 비디오 컨퍼런싱 도구인 행아웃 미팅(Hangout Meet)의 고급 기능을 활용하는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구글은 해당 기능을 2020년 7월 1일까지 모든 G 스위트(G Suite) 고객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며, 모든 유형의 원격 근무자들을 위한 팁과 툴도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교육기관들을 위해 교육 자료집, 새로운 유튜브 러닝 허브, 블로그와 웨비나 시리즈 등 원격 학습 자원을 만들었습니다. 구글은 교사들 간의 현지 콘텐츠 공유와 교류를 지원하기 위해 홍콩, 일본, 타이완 등 전 세계 구글 에듀케이터 그룹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에는 학교들이 교육용 G 스위트(G Suite for Education)를 빠르게 설치하고 파트너들을 통해 추가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앞으로도 교육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원격 학습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부분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 |
수업이 중단된 교육기관들은 원격 학습 도구를 통해 학생들이 학업을 이어가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구호 활동 및 정부 기관 지원
구글은 구글닷오알지(Google.org)를 통해 전 세계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의료 및 과학, 교육 자원에 대한 접근성, 소상공인 지원 등에 5,000만 달러를 기부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세계보건기구(WHO)와의 긴밀한 협업의 일환으로 지난 금요일에 WHO의 코로나19 연대 대응 기금(COVID-19 Solidarity Response Fund)에 최대 500만 달러의 기금을 기부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기금은 WHO가 바이러스의 확산을 추적 및 이해하는 것을 돕고 일선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물자와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쓰일 예정입니다. 또한 구글은 보스턴 아동병원(Boston Children's Hospital)에 50만 달러의 보조금을 지원하여 보건 위협과 새로운 질환 발생에 대한 최신 동향을 보여주는 헬스맵 팀을 돕습니다. 이 팀은 연구원, 감염병 전문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글은 보조금과 기술 전문성을 통해 코로나19 대응 및 감염학적 모델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프라 개발을 지원할 것입니다.
향후 몇 주동안 구글은 전 세계적 학습이 지속되도록 원격학습 기금을 출범하고 자원 및 자본 제공을 통해 소상공인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2,500만 달러의 구글 광고 기금 위기구호 프로그램으로 정부와 구호 단체를 지원할 것입니다. 현재까지 코로나19 관련 공익 광고는 15개 이상의 국가에서 진행 중입니다.
의료 연구 및 과학 발전 지원
의료 생명과학 전문 기업인 알파벳의 베릴리(Alphabet’s Verily)는 코로나19 감염 위험성이 높은 사람들을 선별하고 검사하는 비율을 높이기 위해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에 시험 사이트를 구축하고, 온라인 툴을 구현하기 위해 캘리포니아 주정부, 지역 및 연방 보건 당국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민들은 베릴리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베이스라인(Project Baseline)을 통해 온라인으로 코로나19 선별 조사에 응할 수 있으며, 검사 기준 및 요건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원격 검사 사이트로 바로 연결됩니다. 현재 초기 단계의 시범 프로그램이지만, 향후 다른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난 번 공유 드린 바와 같이 딥마인드는 과학자들이 코로나 바이러스 단백질 구조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치료법 개발에 도움될만한 예측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전 세계 지역 사회를 위한 노력
이 모든 과정에서 구글은 전염병이 우리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뿐 아니라, 구글에서 근무하는 인력을 위해서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난주 구글은 전 세계에 있는 구글 계약직 직원과 협력사 직원들이 코로나19 관련 증상이 있거나 격리로 인해 출근하지 못하는 경우 유급 병가를 낼 수 있도록 돕는 기금을 마련했습니다. 위기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앞으로도 구글 내 인력들을 위한 지원을 이어나갈 것입니다.
전례가 없는 위기 상황 속에서 구글은 사회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구글의 미션을 실천하고, 사람들이 자기 자신과 지역 사회를 돌볼 수 있도록 모든 방면에서 아낌 없이 지원할 것입니다.
작성자: 선다 피차이(Sundar Pichai), 구글 및 알파벳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