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플러스 팀입니다.

오늘 저녁 예정되어있던 구글플러스 파티[Google+ Party], 날씨가 점점 악화되는 관계로 부득이하게 한주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갑작스러운 변경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다음 행사 관련해 다시 구글플러스/ 블로그로 공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태풍 조심하시고 무사히 하루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구글플러스 팀 드림 



오빤 강남 스타일~!
전 세계를 강타한 가수 싸이의 '강남 스타일' 춤 구글플러스 행아웃 온에어 강좌를 준비했습니다.
요즘 이 춤 못 추면 어디가서 명함도 못 내민다지요? 전 세계 '강남스타일' 팬들과 함께 싸이의 '강남스타일' 춤을 전문 댄서로부터 배워 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전문 댄스 스쿨 DEF 댄스스쿨의 전문 강사로부터 강남스타일 춤을 직접 배워 보세요.

구글플러스 행아웃 온에어는 8월 28일 오전 10시(한국시간)에 시작합니다. DEF 댄스스쿨 구글플러스 페이지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 되니 보시다가 궁금한 점이나 소감을 댓글로 남겨 참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

내일 행사 진행은 유튜브 파워유저 선현우씨[+Hyunwoo Sun, 유튜브 채널 링크]께서 진행해 주시며, 신인 걸그룹  가디스의 빛나씨가 현아 파트로 깜짝 등장해 멋진 파트너 댄스를 선보여 주실 것입니다.


작성자: 구글플러스 팀

구글 지도에서 이제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500개 이상 도시의 대중교통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정거장별로 대중교통 시간표, 목적지까지의 대중교통 경로, 정류장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중교통 정보는 특히 손 안에 가지고 다닐 때 유용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안드로이드용 구글 지도(6.10버전) 업데이트로 휴대폰에서 편리하게 대중교통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정보는 버스, 지하철 등 교통 수단별로 확인할 수 있어 모바일 지도에서 편리하게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교통 정보 모바일 지도

지하철만 선택

또한 정거장 이름을 터치하면 정거장 정보 페이지로 바로 연결 되며,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도시나 우편번호를 찾을때 그 지역의 경계가 지도상에서 강조되어 보입니다. 
  • 내 장소에 추가된 탭에서 저장된 지도나 별 표시한 장소, 내 지도 등 지도 관련한 내 모든 정보를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 위치 기록를 활성화 하면 위치 기록 대시보드에서 내가 찾았던 장소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시간표와 요금, 근처 역 정보를 구글 지도에서 확인해서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최신 버전 안드로이드용 구글 지도 애플리케이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구글 지도, 크리스토퍼 반 데르 웨스투이젠(Christopher Van Der Westhuizen)

*구글 공식 블로그(영문)에도 포스팅 되었습니다. 

 

Google HackFair는 Android, Chrome, Go, Dart, HTML5, Google TV, NaCl 등 구글 기술을 이용해서 만든 다양한 결과물들을 전시하고 공유하는 행사입니다. 어떻게 하면 개발자들이 평소에 만들어 보고 싶은 것을 만들면서 기술력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Maker Faire SeoulGoogle I/O로부터 영감을 얻어 마련했습니다.

좋은 개발자/엔지니어가 되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은 뭔가를 직접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실수도 하고 실패도 하면서 배워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혼자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함께 팀을 이루어 진행하면 혼자서는 겪을 수 없는 다양한 시행착오를 통해 더욱 좋은 개발자/엔지니어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해커톤 등의 기술 중심 행사와 Google Developer Group 활동, 그리고 국내 기술 커뮤니티 지원을 통해 이러한 생각에 공감하시는 개발자/엔지니어 분들이 얼마나 계실지 다양한 형태로 확인해 보았는데, 그러한 분들이 충분히 많이 계시고, 함께 더욱 재미있고 의미있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겠다는 희망을 가지게 되어 이렇게 Google HackFair라는 이름으로 조금 더 큰 자리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개발자로서, 엔지니어로서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익히면서 평소 만들어 보고 싶었던 것을 즐겁게 만들며 열정을 불태워 보고 싶은 모든 분들을 초대합니다. 지금 당장 준비된 것이 없더라도 걱정하지 마시고 작게라도 일단 시작해 보세요. 기발한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구현을 통해 모바일/웹/클라우드 등 다양한 신기술들이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경험하고 또 나누어 보세요.

Google HackFair는 11월 17일(토)과 18일(일)에 강남역에서 열리며 정확한 장소와 세부 내용은 추후 별도로 공지합니다. Google HackFair에서 개발자/엔지니어들의 엉뚱한 기발함과 반짝이는 창의성을 마음껏 발휘해 보시기 바랍니다!

  • HackFair 논의 - 행사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여기로 올려 주세요~ 
  • 프로젝트 제출 - 기한: 10월 15일 오전 10시. 선착순이 아니며 선정 결과는 추후 개별 통보 드립니다. 행사 참관을 위한 일반 참가자 신청은 별도로 공지합니다. 

행사와 참가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코리아 개발자 블로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Developers Relations Program manager 권순선

 

래리 페이지(Larry Page)는 완벽한 검색엔진이란 사용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히 이해하고 찾아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건 제가 어렸을때 꿈꾸던 컴퓨터와 아주 흡사합니다. 저는 어린시절 흑백 TV에서 스타트렉(Star Trek)을 보며, 스타트렉에 나오는 스타쉽 컴퓨터가 내가 하는 모든 질문에 즉시 대답해 주는 미래를 상상했습니다. 사실 우리는 제가 늘 꿈꾸던 미래에 한 걸음 더가까이 왔습니다. 최근 구글이 검색 엔진을 좀더 지혜롭게 만들기 위해 진행했던 몇 가지 노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세상을 이해합니다.
5월에 지식 그래프를 출시했습니다. 지식그래프는 5억명 이상의 사람들과 장소, 사물들 사이의 35억개 이상의 연결성을 보여주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좋아해, 이 기능을 미국 이외의 사용자들에까지 확대하고자 합니다.[7월 말부터 한국어 검색 결과에 적용되었습니다.] 오늘부터 전 세계 모든 영어권 국가에서 지식 그래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주에서 [chefs]를 검색한다면 럭비 팀에 대한 검색 결과를 볼 수있을 것입니다. 그 팀에 속한 선수 명단과 경기 기록, 그리고 발자취까지 말입니다.

또한 이러한 지식은 사용자들이 여러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를 검색했을 때 더 빨리 원하는 답을 찾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rio]를 검색했을때, rio는 브라질의 도시를 의미할 수도 있고 애니메이션 영화 제목이나 혹은 라스베가스의 카지노 이름일 수도 있습니다. 지식 그래프는 이와 같은 상황에서 다음과 같이 검색어를 입력할 때 추천 검색어로 선택 항목들을 보여줍니다.


검색 결과가 언제나 하나로 딱 떨어지게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관련 있는 일련의 단어나 사물로 이루어진 목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목록을 웹에서 자동으로 뽑는것은 쉬운 일은 아니지만, 사용자들에게 이런 목록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california lighthouses]나 [hurricanes in 2008], [famous female astronomers]를 검색하면 해당되는 내용의 목록을 검색 결과 맨 위에 보여줍니다. 웹상의 집단지성에 지식 그래프를 더해 좀더 구체적인 목록, 이를테면 [best action movies of the 2000s]나 [things to do in paris]와 같은 검색어에도 목록을 제공합니다. 결과에 나온 것 중 하나를 클릭하면 좀 더 깊이 있게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수백만개의 검색어가 포함된 수천개의 목록을 만들었습니다. 이 목록은 사용자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킬때까지 계속해서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검색 결과에는 다음과 같이 제공됩니다.



2. 손끝으로 내 정보를 찾아 보세요. 
어떤 경우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가 공개된 웹에 있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내 이메일 편지함에 있을 때도 있지요. 사용자가 이런 정보를 찾기 위해 스스로가 검색 엔진이 되어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검색은 자동으로 이루어 져야 합니다. 구글은 구글 검색 결과가 정말로 보편적이 되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사용자에게는 매우 유용하지만 공개적으로 웹에 올리지 않은 내용까지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사용해 보시고 의견을 남겨 주세요. 오늘부터 구글 검색창에서 지메일에 있는 내용도 같이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한적으로 선보입니다. 원하는 사용자들은 이곳에서 등록해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 여행을 갈 계획이라면 친구들이 보낸 오토바이 여행 정보나 여행지 주변 맛집 정보 등의 내용이 있는 메일을 검색 결과페이지의 오른쪽에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이 결과가 유용하다면 창을 확대해 이메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더욱 유용한 기능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my flights]라고 검색한다면, 항공권 예약 확인 이메일을 읽기 편하게 검색결과 오른쪽에 보여줍니다.


3.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합니다.
질문을 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은 말로 물어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음성인식 기술과 언어에 대한 이해, 그리고 지식 그래프를 결합해 음성 검색이 사용자의 질문을 더 잘 이해하고 검색 결과를 음성으로 들려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에서 몇 주 전부터 이용할 수 있었고, 많은 사용자들이 좋아했습니다. 곧 아이폰과 아이패드(iOS 4.2 버전 이상)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음성 검색을 사용할 때는 친구에게 물어볼 때 처럼 마이크 아이콘을 터치해 검색어를 말 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이번 주말에 무슨 영화 하지?” 라고 물어본다면 말하자마자 입력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구글은 주변 극장에서 상영중인 영화들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상영 시간표와 예고편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유명인에 대한 정보에서부터 킬리만자로 높이 등, 어떤 것이라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사용자의55 질문에 바로 대답해 주며, 사용자는 음성으로 대답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아직은 아주 초보 걸음마 단계지만, 지금은 미래의 검색 엔진을 만들어 나가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기능은 몇년 전과 비교해 훨씬 더 지혜롭고 유용합니다. 이 분야를 연구사는 것이 매우 즐겁습니다.

작성자: 구글 검색 수석 부사장 아밋 싱할(Amit Singhal)

*구글 공식 블로그(영문)에도 포스팅 되었습니다. 



기술이라는 것은 우리 삶의 질을 높일 때 가장 빛납니다. 구글 무인자동차(self-driving car) 프로젝트는 바로 이런 기술입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구글은 최신 컴퓨터 과학으로 사람들이 더욱 안전하고 즐겁게 운전을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벌써 구글 구글 무인자동차는 30만 마일(약 48만 킬로미터) 이상의 시범주행을 마쳤습니다. 그동안 매우 다양한 교통 상황에도 대응하며, 컴퓨터 조종 상황에서 단 한 건의 사고도 없었습니다.

이러한 진척 상황에 매우 고무되었지만 아직 갈 길이 남았습니다. 최고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눈이 쌓인 도로주행도 완벽하게 마쳐야 합니다. 임시 공사 표지판을 읽을 수 있어야 하고, 그 밖에 운전자들이 도로에서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 단계로 구글 무인자동차팀은 무인자동차를 출근 길에 혼자 타서 사용해 볼 예정입니다. 모든 출근하는 사람들에게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갔다는 점에서, 이는 매우 중요한 발전입니다. 언젠가는 모든 사람들이 자동차 안에서 좀더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지금 무인자동차 팀원들은 운전자석에 앉아 필요한 경우에는 다시 운전대를 잡을 것입니다. 


또 다른 팀원들은 다른 종류의 자동차에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테스트를 하게 될 것입니다. 지난 몇 달동안 무인자동차 가족에 렉서스 RX450h이 추가되어 다른 환경에서 테스트를 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점점 더 이 기술이 사람들의 운전 경험을 놀랍게 바꾸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쪽으로 긍정적믿음이 커지고 있습니다. 곧 길에서 만나게 되기를 바랍니다!

작성자: 구글 엔지니어링 리드(Engineering Lead) 크리스 엄슨(Chris Urmson)

*구글 공식 블로그(영문)에도 포스팅 되었습니다.

작성일: 2012년 8월 3일 금요일 

미국 플로리다주에 위치한 나사(NASA)의 케네디 우주 센터(Kennedy Space Center)는 설립 이후 50년간 우주 탐험의 기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어릴 적 꿈 중 하나가 우주왕복선을 가까이서 보고, 우주 비행사들이 걸었던 길을 걸어 보는 것이었을 것입니다. 이제 구글 스트리트뷰에서 케네디 우주 센터를 볼 수 있습니다. 나사와 스트리트 뷰 팀의 협력으로 이제 전 세계 사람들이 우주로 떠나는 장소를 온라인으로 방문해 볼 수 있습니다. 우주 탐험을 이끌어 온 케네디 우주 센터를 스트리트 뷰에서 탐험해 보세요. 센터 내부 시설물을 총 6천여개의 파노라믹 뷰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케네디 우주 센터 스트리트뷰 이미지 

우주왕복선 발사대우주선 조립 공간, 그리고 우주선 발사 관제실 4호를 마우스 클릭 한번으로 탐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주선 발사대의 높은 꼭대기에서 내려다본 아래 풍경도 감상해 보시고 우주선 메인 엔진이 어떻게 생겼나 가까이서 관찰해 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모두가 어릴때의 꿈을 되새겨 볼 수 있겠습니다.

조립 공간에 있는 Atlantis호 큰 지도에서 보기

Apolo/Saturn V 센터의 Saturn V 로켓 큰 지도에서 보기

우주에서는 은퇴 했지만 여전히 우주를 느낄 수 있는 두 대의 인공위성, Atlantis호와 Endeavour 호도 스트리트뷰 이미지로 감상해 보세요.


나사의 협력이 있었기에 이번 프로젝트가 이루어 질 수 있었습니다. 구글 스트리트 뷰 콜렉션 갤러리(maps.google.com/nasa)를 방문해 더 많은 장소를 탐험해 보세요.

작성자: 구글 스트리트뷰 프로덕트 매니저 라이언 팔로(Ryan Falor) 
*구글 공식 블로그(영문)에도 함께 포스팅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