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블로그와 동일한 내용이
구글 키워드 블로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편집자 주: 지난 8월 11일 Google for Education은 글로벌 행사 ‘애니웨어 스쿨 2020(The Anywhere School 2020)’을 개최했습니다. 이날 공개된 제품 출시 소식과 발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구글은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제품과 프로그램을 통해 기꺼이 도움을 드리고자 하며, 인류애와 선의를 위한 자선활동에 기꺼이 참여하고자 합니다. 올해 구글은 디지털 툴을 각자에 맞는 창의적인 방식으로, 그리고 전에 없는 규모로 사용하고 계신 전세계 교사와 학생들로부터 특히 많은 영감을 받고 있습니다.
곧 다가올 새 학기에도 강의와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구글 미트 및 클래스룸에 도입할 여러 새로운 기능을 알려드리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선 구글 미트에 도입될 새로운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교수자를 위한 제어 권한을 강화합니다
앞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관리하는 교수자에게 더 많은 제어권한을 부여할 계획입니다. 9월부터 교수자/수업 진행자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퇴장당하거나 2회 이상 입장 거부당한 참가자들이 미팅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이달 말부터 적용)
- 수업 종료 시 모든 참가자들의 미팅이 종료 됩니다
- 참가 요청을 한꺼번에 수락하거나 거절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입니다
- 미팅 중 채팅을 비활성화하고 미팅 중 발표할 수 있는 참가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교사가 가장 먼저 미팅에 참여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미트 내 상호작용을 돕습니다
원격수업에서는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구글은 온라인 환경에서 수업을 듣는 학생들과의 교감 증진을 위한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9월 도입 예정 기능
- 7x7 격자 형태의 화면으로 한 번에 최대 49명의 학생들을 볼 수 있습니다.
- 잼보드 인 미트(Jambord in Meet)의 협업용 화이트보드로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나누고 수업에 창의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10월 도입 예정 기능
- 원격 수업 도중 누구나 더 편안한 마음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배경을 흐릿하게 하거나 교체할 수 있는 기능 (참고: 필요시 관리자는 개인 설정된 배경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수업에 참석한 학생을 확인하고 추적하는 출석 확인 기능 (지스위트 엔터프라이즈 포 에듀케이션 사용자 대상)
- 수업을 나눠 소그룹 토의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도록 공간을 분할하는 기능 (지스위트 엔터프라이즈 포 에듀케이션 사용자 대상)
올해 말 도입 예정 기능
- 도움이 필요하거나 질문이 있는 학생들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손들기 기능
- 토론이나 수업의 흐름을 끊지 않고 질문 할 수 있도록 돕는 Q&A 기능과 학생들이 의견 공유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투표 기능(지스위트 엔터프라이즈 포 에듀케이션 사용자 대상)
구글 미트에 도입되는 새 기능은 수업 참여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올해 말에는 임시 녹화기능을 도입하는데, 모든 에듀케이션 고객들에게 무료로 제공합니다(프리미엄 녹화는 지스위트 엔터프라이즈 포 에듀케이션에서 계속 제공합니다). 이 새로운 기능을 통해 미팅 주최자라면 누구나 미팅을 녹화하고 자신의 도메인에서 최대 30일간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인터넷 접속 환경 속에서 임시 녹화 기능은 학생들이나 미팅 참가자들이 참석하지 못했던 수업이나 세션을 다시 재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임시 녹화된 영상은 호스트의 도메인 외 외부로는 공유할 수 없으며 다운로드도 불가합니다. 구글은 임시 녹화 기능이 올해 말 제공되기 전까지 프리미엄 녹화 기능을 무료로 제공합니다(참고: 9월 30일에 종료되는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 및 최대 250명까지 참여 가능한
미트의 프리미엄 기능을 대체합니다)
지금부터는 구글 클래스룸에 도입될 새로운 기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학생들과 교사가 다음 수업에 필요한 정보를 잘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학생들과 교사 모두 가정에서 학습하고 강의하는 것에 잘 대처하고 있지만, 매번 해야 할 것과 그 시기를 파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일 수 있습니다. 교사와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확인하고 잘 따라올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클래스페이지에는 학생들을 위한 해야 할 일 위젯과, 교사가 검토할 것을 살펴볼 수 있는 리뷰 위젯 기능이 추가됩니다.
더 간편하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수업 참여 코드를 공유하는 방법 외에도 교사들은 이제 단 한번의 클릭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링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왓츠앱 등 메시지 플랫폼과 같이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 어디에서나 수업 링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누락된 인용 출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원본성 보고서를 확대 제공합니다
클래스룸 및
과제(Assignments)에 탑재되어 있는
원본성 보고서는 학생들이 수행한 과제에 대해 교사들이 잠재적 표절 여부를 확인하거나 학생들이 인용 출처를 명시해야 하는 부분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구글은 원본성 보고서를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우선, 교사들이 수업당 사용할 수 있는 원본성 보고서 개수를 3개에서 5개로 늘렸습니다(지스위트 엔터프라이즈 포 에듀케이션을 사용하는 교사들은 앞으로도 개수에 제한 없이 원본성 보고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보고서를 인쇄, 저장 및 다운로드하여 학생, 부모, 관리자들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조만간 교사와 학생들은 구글 닥스는 물론 구글 슬라이드에서도 원본성 보고서를 실행할 수 있으며,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노르웨이어, 스웨덴어, 인도네시아어, 이탈리아어 등 여러 언어로 제공됩니다.
학생 간의 표절 가능성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원본성 보고서는 수천 개의 웹페이지와 4천만권의 서적을 비교해 잠재적 표절을 확인해왔습니다. 이제 지스위트 엔터프라이즈 포 에듀케이션 라이선스가 있는 교사들은 원본성 보고서로 혹시 있을지 모를 표절 가능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만간 학교 자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학생들의 과거 과제 데이터 저장소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제출물 간의 표절 여부를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는 교사가 원본성 보고서를 사용하는 시점에 자동으로 저장소에 추가됩니다. 관리자들이 이 저장소를 적극 관리하고 싶다면 파일을 수동으로 직접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 저장소에 접근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없으며, 학교 도메인에서만 보유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룸 관리자들을 위해 가시성을 높이고, 추가 툴을 출시합니다
클래스룸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고자 하거나 교내 도메인 활용과 관련해 더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얻고자 하는
관리자들을 위한 추가 툴을 출시합니다. 예를 들어 모든 에듀케이션 관리자들은 클래스룸 감사 로그에 대한 접근 권한을 갖게 되며, 엔터프라이즈 라이선스가 있는 관리자들은 빅쿼리(BigQuery)로 자신의 로그를 내보내기하거나 데이터 스튜디오에 대한 맞춤 설정 가능한 대시보드를 생성해 참여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룸을 더 많은 언어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클래스룸의 사용률이 전 세계에서 급증함에 따라 구글은 더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언어로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클래스룸에 10개의 인도어를 추가했으며, 곧 전 세계 54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고 점차 지원 언어를 늘려갈 예정입니다.
파트너들의 지원이 강화됩니다
구글 클래스룸의 새로운 기능은 물론 클래스룸의 사용 편의성을 높여주는 여러 앱들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캔바(Canva),
니어팟(Nearpod),
스크린캐스티파이(Screencastify),
어치브3000(Achieve3000),
어도비(Adobe) 등 교사와 학생들이 클래스룸에서 소통하고 협업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앱을 살펴보세요.
곧 추가될 클래스룸의 새로운 기능을 소개합니다
구글은 향후 몇 달 동안 교육 리더들과 교사들이 학기 중에 클래스룸에 도입할 새로운 개선사항을 잘 파악하고 이에 준비할 있도록 더 자세한 로드맵을 제공할 것입니다. 그 일부를 살짝 먼저 공개합니다.
- 학생 참여 현황 지표: 매일 학생들이 구글 클래스룸에서 어떻게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지 교사가 확인할 수 있도록 통계를 제공합니다.
- 다른 수업 툴과의 연동 기능 강화: 클래스룸이 여러 수업들의 “임무 통제” 역할을 하는 상황에서 구글은 구글 툴과 함께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콘텐츠 및 학습 툴과 더 원활하게 연동될 수 있도록 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 모바일 앱의 오프라인 사용 개선: 가정에서 모바일 인터넷 연결이 항상 안정적이지는 않으므로 클래스룸 모바일 앱이 간헐적인 통신 연결 상태에서도 잘 작동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클래스룸 설치 및 관리를 위한 통합 관리 기능: 여러 사용자들의 규모를 고려해 봤을 때 학교 시스템 전반에 걸쳐 수업을 제공하는 것은 많은 시간을 소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구글은 규모에 따라 강좌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것을 용이하게 하는 통합 툴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올해 물리적으로 함께 할 수 없는 학교의 상황을 고려해, 구글은 누구나 온라인에서 함께 할 수 있도록 구글 클래스룸과 미트를 개선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전달해주시면,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툴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작성자: 자크 예스켈(Zach Yeskel), 그룹 제품 관리자, Google for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