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여왕부터 동네의 ‘퀸카’까지, 영화제작 지망생에서부터 헐리우드까지, 그리고 졸업 기념 동영상부터 이란 혁명을 영상으로 담아 전파한 시민 기자단까지, 이 모두가 유튜브내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은 유튜브에게 매우 큰 과제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수많은 사용자들과 그들의 다양한 경험 및 동영상을 모두 반영하는 웹사이트를 디자인 하는 것이 유튜브가 풀어야 할 가장 큰 숙제입니다.

이것은 2005년 유튜브가 처음 런칭했을 때부터 지속적으로 고민해 온 문제입니다. 이러한 고민의 결과물 중 하나로 유튜브는 많은 사용자들이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개발해왔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기능들의 수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다소 산만하고 기능이 ‘지나치다’라는 느낌을 주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유튜브는 지난 10개월 동안 동영상 보기 페이지에 대해 몇가지 질문을 던졌습니다. 이중 몇몇 질문들을 유튜브 공식 블로그에 올리고, 라운드 테이블을 통한 토론, 커뮤니티와의 일대일 대화 및 ‘유튜브 페이지를 위한 아이디어’ 포럼 개최를 통해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오늘 유튜브는 보다 간결한 디자인으로 최적의 동영상 보기 경험을 제공할 새로운 ‘동영상 보기 페이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새롭게 변경된 ‘동영상 보기 페이지’은 페이지 상단에 위치한 옵트-인 방식을 통해 개별 선택이 가능합니다. 링크를 클릭시 변경된 보기 페이지를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누구나 옵트-인이 가능하며, 현재까진 영어로만 제공 가능합니다.) 옵트-인을 다시 클릭하면디자인 변경전 페이지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빠른 시일내에 더욱 쉽게 옵트-인 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며, 이번에는 열정적인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먼저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일찍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변동 사항들은 아래와 같으며, 유튜브 도움말 센터 안에 “시작하기” 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간소화된 디자인 및 기능들: 이번 동영상 보기 페이지 변경은 “유튜브의 핵심은 동영상” 이란 컨셉을 가지고 진행되었습니다. 유튜브는 동영상 제작 및 보기가 가능한 세계 최대의 동영상 보유 사이트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은 동영상을 더욱 돋보이게 해야 합니다. 새로운 디자인은 기존에 비해 간결하고 단순화되었습니다. 디자인은 사용자가 새로운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동시에 파워 유저들이 원하는 모든 기능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새로 선보이는 “다음 동영상(next up)” 기능: 사용자가 선택한 동영상을 본 후 참조할 수 있도록 화면 오른쪽에 나열되는 동영상 목록은 사용자가 동영상을 검색하는 방법을 고려하여 보다 지능적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검색을 통해 동영상을 선택하였을 시 검색결과가 동영상 재생 화면에 보여집니다. 재생목록과 추천동영상 또한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오른쪽 화면에 나타나는 목록은 동영상을 찾은 방법과 같은 유형으로 나열될 것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같은 주제의 동영상을 연속해서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 설명과 통계 및 정보 기능 통합: 사용자가 보고 있는 동영상에 대한 보다 명확한 정보가 동영상 플레이어 하단에 배치되었습니다. ‘동영상 설명’의 내용 또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상세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각 기능마다 새롭게 사용법을 익힐 필요가 없도록 드롭다운 메뉴로 간결하게 정리하였습니다. 그 결과, 다음 동영상을 고를 수 있는 오른쪽 부분에서 깔끔하게 정리된 동영상 보기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깔끔하게 정렬된 기능 바: 공유, 평가, 저장 또는 동영상 신고 등과 같은 기능들을 한곳에 모아 깔끔하고 간결한 ‘아이콘 바’로 정리하였습니다. 유튜브는 실용성에 초점을 맞춰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과 언어를 선별해 아이콘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재생목록’은 ‘저장하기’ 드롭다운 메뉴에 추가하였습니다.

두 가지로 단순화된 동영상 평가 시스템: 그동안 유튜브 평가 시스템은 제대로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대게 별점 시스템 중 5점과 1점 외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튜브는 이를 “좋아요/ 싫어요”로 단순화 했습니다. “좋아요”를 클릭하면 그 동영상이 즐겨찾기 목록에 저장됩니다.

새로운 동영상 플레이어 화면 조정 및 동영상 성능 조정 기능: 사용자가 보다 큰 화면으로 동영상을 볼 수 있도록 새로운 크기 조정 기능을 동영상 플레이어 상단에 배치했습니다. 사용자가 크기를 선택하면 이에 맞는 이상적인 화질을 제공합니다. 또한 드롭다운 메뉴에서 SD, HD, 1080p 등의 다양한 동영상 화질을 고를 수 있습니다. 보다 나은 화질 선택을 할 경우 이를 사용자에게 알려주지만, 전체적인 컨트롤은 사용자 분들이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내에서 결과 검색: 이제 여러분은 동영상을 보면서 검색도 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하면 동영상 보기 페이지의 오른쪽에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눈에 띄는 채널/구독자 배치 및 새로운 “동영상 더 보기” 기능: 구독기능은 많은 사용자들에게 중요한 기능입니다. 이에 따라 ‘구독하기’ 아이콘을 찾기 쉽도록 동영상 플레이의 상단 제목 가까이에 배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채널 운영자가 업로드한 동영상을 보다 쉽고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업로드한 동영상 수 옆에 위치한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널 운영자가 업로드한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페이지를 검색하는 것은 복잡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많은 사용자들이 모든 자료를 한곳에서 볼 수 있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채널 운영자의 콘텐츠를 보다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의 사항들은 새로운 동영상 보기 페이지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몇 가지입니다. 모든 온라인 상의 기능과 같이(인생도 마찬가지겠지요?) 변화에 익숙해지는 과정은 어렵고 시간도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는 많은 연구와 대화를 통해 알게 된 사용자들의 생각을 ‘초심으로 돌아간’ 최신 동영상 재생 화면에 포함시켰습니다. ‘옵트-인’을 경험해 보시고 '유튜브팀’ 에 여러분의 의견을 말씀해 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이 앞으로 진행될 페이지 개편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작성자: 유튜브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