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 덴마크 오후스는 크롬의 오픈소스 자바스크립트 엔진인 V8의 본고장입니다. 저희는 이곳에서 웹브라우저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V8 엔진을 검사하고 다듬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한 신형 크롬 베타는 과거 어떤 베타 채널보다 속도와 성능 향상이 월등한 것으로 자바스크립트 속도 측정 툴인 V8선스파이더(SunSpider)를 기준으로 각각 30%, 35%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는 크롬 브라우저가 처음 발표된 때와 비교하면 각각 213%, 305% 향상된 것입니다.

신형 크롬 베타는 빠른 속도 외에 새로운 기능도 상당수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최근 구글 계정을 사용해 여러 대의 컴퓨터에서 구글 크롬 북마크를 동기화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발표한바 있습니다. 신형 베타는 북마크는 물론 테마, 홈페이지, 초기환경, 웹 콘텐츠, 언어 등 브라우저 환경설정까지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사용자의 열화와 같은 요구에 따라 이제 시크릿 모드에서도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발표된 베타 제품은 구체적으로 새로운 HTML5의 장점들인 Geolocation API, appcache, 웹소켓, 파일 드래그앤드롭 기능을 대거 반영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신형 크롬은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브라우저에 통합시킨 최초의 크롬 버전입니다. 이로 인해 보안과 안전성을 강화하면서 더욱 풍부하고 역동적인 웹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크롬의 자동 업데이트 시스템을 통해 플래시 플레이어의 보안과 기능을 자동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용 베타, , 리눅스를 위한 신형 크롬 베타를 다운로드 받아 새로운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이번 베타의 엄청난 속도 향상을 테스트하기 위해 기존과는 다른 방식의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저희는 일반적인 속도 측정 툴인 V8이나 SunSpider 기준도 나름의 장점이 있지만 브라우저의 속도 측정에는 다양한 테스트가 가능하다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아래 동영상과 같은 속도 측정 모델을 고안하였습니다. 웹페이지 로딩속도를 여러 가지 모형을 사용해 초당 2700 프레임의 속도로 고속 촬영한 장면입니다.

감자보다 빠른 크롬을 아래의 동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작성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매즈 아거(Mads A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