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3년 10월 30일 수요일

지난 10월 7일 국립중앙박물관이 구글 아트 프로젝트에 스트리트뷰 이미지를 이용한 박물관 둘러보기 기능을 추가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오늘은 구글 아트프로젝트의 모체라 할 수 있는 구글 문화연구원(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 관련하여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구글 문화연구원(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은 세계 유수의 문화 기관들과 협력하여 역사적 가치가 있는 문화유산들을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하여 소개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글 문화연구원의 프로젝트는 세계 각지의 미술관, 박물관들의 소장품들을 온라인에서 감상할 수 있게 해주는 아트 프로젝트와 구글의 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고대 유적지를 현장감있게 재현하는 세계의 불가사의, 역사적 사건이나 대상을 사료화하여 재구성한 역사적 순간, 이렇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글 아트프로젝트에는 지난 5월부터 한국의 국립중앙박물관도 파트너로 참여하여 소장품들을 전시하고 있으며 오늘부터는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자료화한 조선시대 예술품과 저작권이 만료된 한국 근현대 작가의 작품 4800여 점도 새롭게 추가됩니다.

한편 2차 세계대전을 비롯하여 쿠바전쟁, 사해문서 등을 선보인 바 있는 구글 문화연구원의 역사적 순간 섹션에는 한국의 영상자료원과 한복 디자이너 이영희 선생님, 한옥 전문가 조산구 코자자 대표가 제공한 한국의 사료들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한국영상자료원은 한국 영화사를 12가지 주제들로 재구성하여 한국 영화 연구자들이 직접 선별한 풍성한 사진과 동영상 자료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북한, 미국에서 활동했던 감독 신상옥과 배우 최은희의 극적인 삶, 김기영의 기이한 영화 ‘하녀'의 스틸컷도 함께 만날 수 있으며, 영화가 처음 한국에 소개되었던 시기의 다양한 풍경, 현재 세계 영화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한국 감독들의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한복 디자이너 이영희 선생님의 전시회에서는 한국의 의복 문화를 대표하는 아름다운 한복들과 전통 장신구들이 전시되어있습니다. 이번에 선보이는 온라인 전시물들은 이영희 선생님이 수십 년 동안 수집하여 뉴욕 이영희 한국문화박물관에 전시하고 있는 소장품들로, 한복의 전통과 아름다움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한옥 전문가 조산구 대표의 전시는 조선시대 중기의 전형적인 상류주택이라 할 수 있는 명재고택을 통해 한옥의 아름다움과 그 안에 담겨있는 한국인의 사상과 철학, 일상의 모습들을 조명하고 있습니다. 주택을 단순한 주거공간이 아니라 주위의 자연환경과 함께 호흡하고 인간의 삶과 사상을 투영하는 하나의 유기체로 보았던 선조들의 지혜와 철학을 엿볼 수 있는 특별한 전시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전시들을 통해 한국 문화의 전통과 역동성을 재발견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문화연구원에서는 앞으로도 여러 기관들과 협력하여 한국의 훌륭한 문화와 역사를 세계에 알리는 노력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사업개발팀 백진영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