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1월 9일 화요일

구글 순간검색은 검색어 입력과 동시에 결과를 볼 수 있지만 여러분의 검색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일단 결과 페이지가 나오면 사용자는 대개 제목, 텍스트 발췌 (스니펫) 그리고 url를 통해 자신이 찾는 정보에 맞춰 관련 있는 사이트를 고르게 되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그 동안 검색 결과와 스니펫을 꾸준히 향상시켜 사용자가 멋진 페이지를 고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제 이러한 단계에서 더욱 도약해 이미지 기반의 스냅샷을 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기능은 새로운 비주얼 검색으로 “순간 미리보기(Instant Previews)”로 불리는 이 검색은 제대로 된 결과를 더 빨리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순간 미리보기는 검색결과를 이미지로 제시하면서 관련성이 가장 높은 부분을 강조 표시해 줍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찾고자 하는 정보의 웹사이트를 잡지를 넘겨 보는 것처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의 제목 옆에 있는 돋보기를 클릭하기만 하면 오른쪽으로 해당 웹사이트의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이 상태에서 다른 결과에 커서를 위치만 시키면 다른 웹사이트의 이미지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마우스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검색을 하시는 분들은 이제 오른쪽 화살표 키를 눌러 미리보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계속 브라우징을 하시려면 아래쪽 화살표를 누르면 됩니다. 다음은 순간 미리보기 사용법을 설명한 동영상입니다.




자체 테스팅 결과 미리보기를 이용해 검색한 사람들은 클릭하여 얻은 결과에 약 5% 정도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같은 기능은 검색 결과를 판단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해 여러분이 정보를 찾고자 하는 웹사이트를 더욱 확실히 찾을 수 있게 합니다. 아래는 순간 미리보기의 장점을 요약한 것입니다.

· 결과를 빠르게 비교할 수 있다 – 검색 결과를 시각적으로 비교하기 때문에 자신이 찾는 결과를 고르는데 도움이 된다. 어떤 사이트가 가장 멋있는지를 빠르게 살펴 볼 수 있다.
· 관련성 있는 컨텐츠를 족집게처럼 잡아낸다 – 검색어 관련 내용이 웹페이지에 나올 때 오렌지색으로 관련 텍스트가 강조돼 이를 통해 자신이 찾고자 하는 내용인지를 알 수 있다.
· 검색 페이지와 상호 연동된다 – 페이지 미리보기를 통해 검색 결과를 클릭하기 전에 웹페이지의 레이아웃을 볼 수 있다. 웹페이지 내에서 차트나 그림, 지도, 리스트 등을 찾는다면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순간 미리보기는 여러 작업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본 웹페이지를 다시 검색하려고 할 때 미리보기 기능을 이용하면 낯이 익은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공식 웹사이트— 로고나 양식을 찾는 경우 미리보기를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가 예제 그림이나 단계별 설명이 잘 되어 있는지도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저희는 처음부터 이러한 서비스가 유용하기 위해서는 빛처럼 빠르게 작동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불과 얼마 전만 해도 이미지 하나 다운로드 받는데 20-30초가 걸렸지만 지금은 많은 웹사이트에서 이미지 업로드조차 4-5초면 가능합니다. 그러나 순간 미리보기는 사용자의 검색어를 전체 웹 인덱스와 매칭시켜 각 웹사이트의 연관된 부분을 잡아내 이를 한 데 모아 사용자를 위한 맞춤식 미리보기 결과를 보여주는데, 불과 10분의 1초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일단 돋보기를 클릭하는 순간 배경에 있는 다른 검색의 미리보기가 로딩되기 때문에 기다릴 필요 없이 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순간 미리보기에 대한 설명으로 충분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면 조만간 직접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기능은 점차적으로 만나보실 수 있으며, 며칠 안에 40개 언어로 지원됩니다. google.co.kr에서도 오늘부터 2~3일 안에 순차적으로 순간 미리보기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작성자: 프로덕트 매니저 라지 크리슈난(Raj Krishn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