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전 11월,
팀 버너스리는
월드와이드웹 제안서를 처음 발표하였습니다. 오늘날 웹은 수 많은 페이지와 앱을 통한 각종 동영상, 사진, 인터렉티브 콘텐츠로 넘쳐나고 있습니다. 구글과 Arcade Fire의 HTML5 합작품인
Wilderness Downtown과 같은 강력한 웹 경험은 이러한 콘텐츠를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 가능하게 만든 첨단 웹 기술의 발달로 가능해진 것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브라우저와 웹은 어떻게 작동하는 것일까요? HTML5, 아니 HTML은 여기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요? “쿠키”나 “클라우드 컴퓨팅”은 또 무슨 뜻일까요? 좀 더 실용적인 관점에서, 우리는 인터넷 접속시 바이러스와 같은 보안 위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저희는 유명 삽화가인
크리스토프 니만(Christoph Niemann)과 공동으로 “
브라우저와 웹에 관한 20가지 지식(20 Things I Learned about Browsers and the Web)”이란 제목의 온라인 가이드북을 발간했습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크롬팀이 만든 이 가이드북은 복잡하지만 기술에 관한 탁월한 아이디어를 더욱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 위한
참신한 방법을 찾는 구글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가이드북에서는 브라우저의 많은 특징을 설명하기 위해 크롬을 참조하였습니다.
우리는 ‘
브라우저와 웹에 관한 20가지 지식'을 HTML5로 제작해 종이
책이 주는 느낌 — 표지의 중량감, 페이지 넘기기, 밤에 손전등을 들고 읽는 듯한 느낌을 반영하도록 하였습니다. 실제로 이 책을 브라우저에 다운로드 받아놓으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가이드북은
크롬이나 HTML5를 지원하는 최신 브라우저에서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웹과 브라우저에 대해 항상 궁금했는데 질문하기 어려웠던 내용을 이제 이 책에서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
브라우저와 웹에 관한 20가지 지식'은
www.20thingsilearned.com 에서 찾아보실 수 있으며 (간단한 URL:
goo.gl/20things), 이용해 보시고 유용하다 싶으시면 주변에 많은 추천을 부탁 드립니다.
작성자: 구글 크롬 프로덕트 마케팅 매니저 민 리 찬(Min Li Ch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