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해커톤이 이번에는 부산에서 열립니다~! 그동안 많은 개발자 관련 행사들이 서울 등 수도권에 주로 집중되었었는데 지역의 학생들과 개발자 여러분들께도 좋은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과의 도움으로 뜻깊은 행사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발자 여러분! 내가 원하는 것을 만들어 보기 위해 마지막으로 노력했던 때가 언제입니까? 평소 생각만 하고 있던 아이디어를 다른 개발자들과 함께 모여 집중적으로 만들고 그 결과를 함께 나누는 경험은 어떤 느낌일까요?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장소에서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것을 만들어 본다는 것... 생각만 해도 신나지 않습니까? 여기에 맛있는 음식과 푸짐한 선물, 그리고 다른 동료 & 선배 개발자들과의 즐거운 대화가 곁들여진다면 즐거울 뿐만 아니라 유익한 시간이 되겠지요. 

그런 시간을 원하신다면 지금 바로 구글 해커톤(Hackathon)에 참여해 보세요. 해커톤이 무엇인지 모르신다구요? 해커톤은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팀을 구성하여 하루 동안 평소 원하던 것을 집중적으로 만들고 그 결과 역시 참가자들이 다함께 나누고 즐기는 행사로서 아이디어를 실제 구현까지 연결시켜 동작하는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반짝이는 지적 자극과 다른 사람들의 새로운 생각들을 접하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추억을 쌓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프로젝트 주제: 구글 개발자 제품(안드로이드, 크롬, App Engine 등등)으로 만들 수 있는 모든 것
- 참가 대상: 학생 또는 직장인 등 제한 없음
- 참가 신청 단위: 개인 혹은 팀 

진행 일정
- 3월 1일(목) ~ 7일(수): 참가 신청 접수
- 3월 9일(금): 참가자 선정 결과 발표(신청 접수시 기재한 이메일로 통보)
- 3월 16일(금) 6:00pm ~ 10:00pm : 저녁 식사 & 프로젝트 발표 (장소: 부산대)
- 3월 17일(토) 9:00am ~ 10:00pm : 해커톤 본 행사 & 뒷풀이 (장소: 부산대) 

참가자 전원에게는 푸짐한 식사와 기념품이 제공되며, 구글 엔지니어와의 만남 등 참가자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시간이 함께 마련되어 있습니다.

 FAQ 
Q: 꼭 부산에 살아야만 신청할 수 있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오실 수만 있다면 인근 지역에 계신 분들도 얼마든지 신청 가능합니다.

Q: 정확한 행사 장소는 어디인가요? 
A: 부산대학교에서 열릴 예정이며, 참가자로 선정되시면 별도로 알려 드립니다.

Q: 참가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이 글 맨 아래에 있는 참가신청 양식을 통해 참가 신청 접수를 받습니다. 선착순이 아니며 정원 초과시에는 참가접수를 해주신 분들 중에서 참가자를 선발합니다.

Q: 참가자 선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구글 해커톤은 경진대회가 아니기 때문에 유용하고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실 수 있는 준비가 된 분들을 가능한 한 선발하려 합니다.

Q: 개발할때 필요한 장비는 대여해 주시나요? 
A: 노트북 등 개발에 필요한 장비는 스스로 가지고 오셔야 합니다.

Q: 프로젝트 주제에 제한은 없나요? 
A: 구글 개발자 제품으로 만드는 것이면 무엇이든 가능하고 안드로이드, App Engine, HTML5 등등 여러 다른 것들을 함께 활용하는 것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Q: 참가자로 선정된 이후 프로젝트를 변경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다른 팀의 프로젝트에 팀원으로 참여하는 것도 가능하며 장려합니다.

Q: 팀으로 신청할 경우 주의사항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팀당 최대 인원은 3명까지이며 개발자가 아닌 기획자나 디자이너 등은 팀당 최대 한명까지 허용됩니다. (예: 팀 인원이 3명이라면 최소 2명, 팀 인원이 2명이라면 최소 1명은 개발자이어야 하고 개인으로 신청시에는 개발자만 신청 가능)

Q: 혼자서도 신청할 수 있나요? 외롭지 않을까요? 
A: 네 혼자서도 신청하실 수 있으며 추후 다른 팀에 팀원으로 참여하시는 것도 가능하며 장려합니다.

Q: 행사 이전에 미리 개발을 좀 해 와도 되나요? 
A: 네 문제 없습니다. 해커톤은 참가자 간에 서로 경쟁을 하는 것이 아니고 개발 과정을 다함께 즐기고 배우고자 하는 것이므로 미리 작업을 해 오셔도 무방합니다.

Q: 이 행사를 다시 진행하실 계획이 있나요? 
A: 이번에 부산에서 참가 신청하시는 분들이 충분히 많다면 이후 다른 지역에서도 해커톤을 계속해서 진행할 계획입니다. 

자.. 그럼 이제 팀 빌딩 등 필요한 작업을 지금 바로 시작하셔서 부디 기한 내에 많은 분들이 신청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본 행사는 구글코리아가 국내 개발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진행하는 코리아 고 글로벌 (Korea Go Global) 프로젝트의 여러가지 활동들 중 하나로 진행됩니다. 부산 지역에 계시는 개발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기대하겠습니다. :-)

질문은 여기에 올려 주세요.

- 기존 해커톤 후기 보러가기
- 참가신청하기 (참가신청은 3월 7일(수) 밤 11시 59분까지 받습니다. 선착순이 아니니 여유를 가지고 충실하게 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단 마지막날에 참가신청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체 참석 인원의 70%는 먼저 신청한 인원의 40% 이내에서 선정합니다.)

p.s. 행사 진행을 도와주실 Staff를 별도로 모집합니다. Staff는 특별한 자격 요건은 없으나 기술에 관심이 많으며 이러한 행사의 취지에 공감하시고 함께 즐겁게 땀흘릴 수 있는 분이면 됩니다. soonson(at)google.com 으로 간략한 자기소개를 포함한 이메일을 보내 주세요~

작성자: 구글코리아 Developer Relations Program Manager 권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