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4년 5월 21일 수요일

안녕하세요. 구글 검색 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이법재입니다.

2013년 가을에 구글에 입사하고 어느덧 반년 조금 넘게 지났습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난 뒤 곧바로 입사한 직장이라 잘 적응할 수 있을까, 외국계 기업인데 힘들지 않을까 걱정이 앞서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입사 후 동료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괜한 걱정을 했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아니, 오히려 한국 기업이었다면 이렇게 빨리 적응하지 못했을 거라는 생각도 들기 시작했습니다.

구글에서 일하면서 느낀 점 두 가지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첫 번째는, 누군가가 제시하는 의견이나 제안은 경력이나 직급 등이 아닌, 사실과 증거에 의해서만 평가받는다는 점입니다. 입사 초기에는 몇 년 동안 근무하고 있는 동료들에게 제 의견을 당당하게 내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동료들은 항상 제 의견을 끝까지 들어 주었고, 만약 제 의견이 부족한 점이 있다면 조사 또는 준비해야 할 자료가 무엇인지 안내해 주기도 했습니다.

두 번째는, 작성 및 수정하게 되는 코드는 단 한 줄이라도 엄격한 테스트와 동료의 검증을 통과해야 구글의 코드베이스에 들어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에 진행한 프로젝트는 전 세계 구글 검색 페이지에 적용된 기능을 한국 구글 검색 엔진에 적용하는 작업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이미 있는 코드를 한국에도 똑같이 적용하기만 하면 되는 줄 알고 쉽게 생각했지만, 그것은 틀린 생각이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동료들은 제가 미처 알아차리지 못했던 한국 구글 검색 페이지만의 특징을 지적하며, 새로 들어가게 될 기능이 기존 특징과 호환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알게 해 주었습니다. 또한, 제가 작성한 모든 코드는 최소 3번의 검증 과정 (함께 일하는 동료의 검증, 처음에 그 기능을 만든 팀의 검증, 자동화된 테스트 플랫폼의 검증)을 거쳐야 했으며, 코드를 테스트하는 코드 또한 반드시 작성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한국 모바일 검색 페이지는 검색 품질 부분과 UI 모두 전 세계 동일한 모습을 가지게 되었고, 이는 향후 전 세계에 적용되는 혁신적인 변화를 더 빨리 받아들일 수 있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새롭게 바뀐 구글 모바일/테블릿 검색결과>

어떠세요? 새로 바뀐 검색 결과가 좀 더 한눈에 쏙~ 들어오나요? 

이번 프로젝트는 검색 결과 페이지가 조금이라도 바뀔 때 그 뒤에 숨어 있는 ‘꼼꼼한 품질 확인’과 ‘사용자 우선’을 향한 구글의 노력들을 느낄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작성자 : 이법재, 구글코리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작성일: 2014년 5월 20일 화요일

‘저 배우 이름이 뭐였더라? 다른 영화에서 본 것 같은데...’ 영화를 보다 보면 등장인물로 나오는 배우가 누구인지 궁금할 때가 있죠. 구글 플레이를 이용하면 영화를 보는 동안 웹 검색을 하여 재생되는 영화에 나오는 배우와 사운드트랙에 대한 재미있는 정보도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무비 앱에 정보 카드가 추가되어 이제 사용자는 좋아하는 영화를 감상하면서 출연 배우, 관련 영화뿐 아니라 사운드트랙 정보까지 간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으로 영화를 볼 때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출연 배우와 관련된 정보 카드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배우의 얼굴을 탭하면 나이, 출신 지역, 영화에서 맡은 배역, 최근 작품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정보 카드를 스크롤하면 해당 영화와 사운드트랙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화를 다시 재생하면 카드가 사라집니다.


이 새로운 기능은 현재 구글 플레이에서 제공되는 ‘호빗: 스마우그의 폐허’를 포함한  수백 편의 영화에서 즐길 수 있으며, 지원되는 영화가 계속 추가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4.0(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이상을 실행하는 태블릿을 사용하는 미국 거주 사용자의 경우 구글 플레이 무비 & TV 앱의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새로운 기능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 기능을 보다 다양한 국가 및 기기에서 지원하고 정보 카드를 더 많은 영화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작성자: 벤 세릿지(Ben Serridge), 구글 플레이 프로덕트 매니저

작성일: 2014년 5월 14일 수요일

안녕하세요, 크롬캐스트팀의 미키김(김현유) 입니다.

오늘 크롬캐스트가 한국에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구글플레이를 포함하여 롯데하이마트, G마켓, 옥션(16일부터)에서 49,900원에 크롬캐스트 구입이 가능합니다. 유튜브와 구글플레이 무비를 포함하여, 크롬캐스트 국내 출시 콘텐츠 파트너인 티빙(tving)과 호핀(hoppin)의 영화와 방송 콘텐츠도 이제 더큰 TV 화면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는 PC, 스마트폰, 태블릿의 온라인 콘텐츠를 TV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엄지손가락 크기의 미디어 스트리밍 기기입니다. 복잡한 설치 과정이나 사용법을 배울 필요가 전혀 없고 HDMI 포트가 있는 TV에 크롬캐스트를 꽂고 인터넷에 연결하면 평소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에서 보던 영화, 유튜브 영상, 음악 등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더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 캐스팅하는 방법>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콘텐츠 앱을 실행하고 영상을 재생한 후 캐스트 버튼을 누르면 바로 TV에서 해당 콘텐츠가 재생됩니다. 재생, 정지, 볼륨 등도 별도의 리모콘 없이 같은 와이파이망에 접속되어 있는 모든 기기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크롬캐스트는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기기 뿐만 아니라 아이폰과 아이패드와도 연결이 가능하며, PC 환경에서는 윈도우, 맥OS, 리눅스 등 크롬 브라우저가 설치 가능한 모든 운영 체제를 지원합니다.

PC에서는 크롬 브라우저에 구글 캐스트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해당 버튼을 누르면 현재 보고 있는 웹 화면 그대로 TV에서 볼 수 있고,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개인 미디어 플레이어를 통해 PC에서 저장해놓은 동영상 역시 크롬캐스트를 통해 TV에서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TV에서 동영상이 재생되는 동안 모바일 기기의 배터리 손실이 없고, 멀티태스킹을 지원하여 모바일 기기로 다른 작업을 하거나 잠금화면으로 전환해도 영상 재생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개발자 분들께도 알려 드립니다. TV에 자신의 온라인 콘텐츠를 가져오고 싶어하는 개발자라면 구글이 제공하는 ‘구글 캐스트 SDK’를 통해 본인의 앱과 웹 서비스가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 개발자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지금 바로 크롬캐스트 사이트를 방문해보시고, ‘해피 캐스팅' 하세요~


작성자: 구글 아시아 태평양 크롬캐스트 파트너십 총괄 미키김(김현유)

작성일: 2014년 5월 12일 월요일

안녕하세요. 스마트폰이 우리 생활 깊숙이 스며들면서 이제는 스마트폰 없는 일상을 상상하기 어렵게 되었는데요, 스마트폰은 알람, 교통정보, 날씨 정보뿐만 아니라 메일, 업무 처리 그리고 엔터테인먼트까지 휴대폰은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4주 동안,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는 구글플레이 애플리케이션들을 구글코리아 Google+ 페이지에서 소개할 예정입니다. 한국인이 일상에서 가장 많이 시간을 보내는 집, 출퇴근길 지하철 및 버스, 사무실, 식당 및 스포츠 바에서 상황별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디지털 콘텐츠들이 소개됩니다.

구글플레이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중심지로 앱과 게임은 물론 도서,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의 디지털 라이프를 풍부하게 합니다. 사용자들은 앱, 게임, 영화, 도서 등의 콘텐츠를 한 곳에서 찾고, 즐기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현재 100만 개 이상의 앱이 등록되어 있고, 전 세계 190개국에서 매달 20억 건 이상의 앱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으며, 누적으로는 500억 건의 앱 다운로드가 이루어지고 있는 글로벌 플랫폼입니다. 

지금 구글코리아 Google+ 페이지를 방문하여 여러분의 일상생활을 더 스마트하고 즐겁게 만들어 줄 애플리케이션들을 만나보세요! 

작성자: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

작성일: 2014년 5월 2일 금요일

안녕하세요.

구글 아니타 보그 추모 장학금 제도(Google Anita Borg Memorial Scholarship)는 2003년 미국에서 시작하여,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유럽, 북아프리카, 중동, 아시아 등 의 컴퓨터 과학과 연관된 전공을 하고 있는 여자 대학 및 대학원생들에게 점차 그 대상을 확대하여 왔습니다. 

아니타 보그(1949–2003)

구글이 ‘여성과 테크놀로지를 위한 아니타 보그 협회’(Anita Borg Institute for Women and Technology)와 함께 시작한 아니타 보그 추모 장학금 제도는 평생 여성들과 소수 민족들에게 컴퓨터와 테크놀로지에 관련된 공부를 장려하고, 테크놀로지 분야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리더들로 키우는데 노력한 아니타 보그(Anita Borg)를 기리기 위해 설립된 장학금 제도 입니다. 구글도 아니타의 생각에 발맞춰 여학생들이 컴퓨터와 테크놀로지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더 나아가 멋진 엔지니어들이 될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하여 장학금을 시상하게 되었습니다.

2014년 다섯번째 해를 맞이하는 아시아권 아니타 보그 추모 장학금에서는 한국, 일본, 중국, 아시아권 국가(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 필리핀, 베트남,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 각각 선출이 되며, 선정된 장학생은 학생 교류 행사에 초대됩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구글 아니타 보그 추모 장학금 사이트에서 지원하실 수 있고, 온라인 지원서를 작성하여 2014년 5월 18일까지 필요한 서류와 함께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처음 방문한 경우 계정을 만들어 등록해야 합니다. 이에 관련한 질문은 anitaborg-apac@google.com로 보내주세요.

여성 공학도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작성자: 구글 아니타 보그 아시아 팀 (Google Anita Borg Asia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