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5억 명 이상의 전 세계 사용자들이 모바일이나 웹으로 구글 번역을 이용해 일일 1,000억 개 이상의 단어를 번역합니다. 이제 모바일과 웹을 넘어 안드로이드 웨어가 탑재된 시계에서도 구글 번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번역은 최신 안드로이드 웨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휴대전화에 구글 번역 앱이 없어도, 혹은 휴대전화가 가까이 없어도 와이파이만 연결되어 있으면 안드로이드 웨어가 탑재된 시계를 사용해 외국어로 대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시계에 대고 말하면 내가 말한 내용이 번역 가능한 44개국어로 번역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목을 돌리면 반대편에 서 있는 상대방에게 번역된 내용을 보여주기 편하도록 글씨도 함께 돌아갑니다. 상대방이 외국어로 대답하면 다시 손목을 돌려 상대방이 한 말이 내가 원하는 언어로 번역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번역은 대화 중 사용된 언어를 자동으로 감지하기 때문에 화면을 터치해 대화를 시작한 뒤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기만 하면 됩니다. 
현재 구글 번역을 통해 문자로 번역할 수 있는 언어는 총 90개국어입니다. 번역 가능한 언어 수를 늘리고, 또 모든 언어가 음성인식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작성자: Barak Turovsky, Product Lead, Google Translate and Nathan Beach, Product Manager, Android Wear

말랑 말랑한 마시멜로를 싫어하는 분이 있을까요? 분명히 말씀드리자면 안드로이드 팀은 마시멜로를 정말 좋아합니다. 

5월 구글 I/O 에서 안드로이드 M 개발자 프리뷰 버전을 공개한 이 후, 많은 분들이 M 프리뷰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새로운 기능에 관한 피드백을 전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오늘 최종 개발자 프리뷰 버전과 안드로이드 6.0 공식 SDK가 공개되며, 안드로이드 마시멜로 - API Level 23 버전을 타겟으로 앱을 빌드하고 Google Play 에 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시멜로에 대비하세요.
안드로이드 6.0 SDK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SDK 매니저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6.0 플랫폼 API 와 최신 버전의 빌드 툴을 포함하고 있으며, API 23 을 타겟으로 앱을 빌드하실 수 있습니다. 

SDK를 다운로드 받은 후, 앱 프로젝트의 compileSdkVersion 을 23 으로 변경하면 여러분의 앱을 최신 버전의 안드로이드에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앱 오토 백업 등 새로운 기능을 시험해 보고 싶으시다면, targetSdkVersion 값을 23 으로 변경해, 최신 기능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SDK와 함께 서포트 라이브러리도 23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서포트 라이브러리에는 새로운 앱 권한 모델과 지문 인식 API 등 안드로이드 마시멜로에서 추가된 기능을 하위 호환에 관한 걱정없이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지원 API 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이 외에도 customtabs, percent, recommendation, preference-v7, preference-v14, preference-leanback-v17 등의 라이브러리도 함께 추가되었습니다.


사용 중인 권한을 살펴보세요.
지문 인식, 새로운 절전 모드등 새 기능 외에, 안드로이드 마시멜로 버전에는 앱 설치 및 업데이트 과정을 간소화 할 수 있는 새로운 앱 권한 모델이 적용됩니다. 특히, 마시멜로에서는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직접 앱의 권한을 조절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도 여러분의 앱이 올바르게 동작할 수 있는지 꼭 여러분의 앱을 테스트 해 보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하는 방법
에뮬레이터용 시스템 이미지와 넥서스 5, 넥서스 6, 넥서스 9, 넥서스 플레이어용 시스템 이미지가 업로드되었습니다. 개발자 프리뷰 사이트를 통해 시스템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 버전과 마찬가지로, 이미 프리뷰 버전을 사용중인 경우 수일 내에 OTA 방식으로 자동으로 최종 프리뷰 업데이트를 받으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안드로이드 6.0 SDK 는 최종 버전이지만, 디바이스 시스템 이미지는 아직 프리뷰 버전입니다. 이번 프리뷰 버전은 최종 버전에 가까울 수 있지만, 일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것은 아닙니다. 개발자 여러분은 이번 가을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 버전이 공식적으로 공개된 후에 함께 제공될 팩토리 이미지를 이용해, 여러분의 디바이스를 다시 한 번 업데이트 하셔야 합니다. 


새로운 기능들
이전 버전과 비교해, 크게 변경된 부분은 없습니다. 변경된 API 목록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몇 가지 주요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드로이드 플랫폼 변화: 새로운 권한 모델을 위한 최종 버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 새로운 권한 모델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업데이트 되었고, 권한 관련 몇 가지 동작이 개선되었습니다.
  • API 변경: 지문 인식 API 업데이트 - 오류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지문 인식 과정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에뮬레이터에서 지문 인식 기능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에 마시멜로 타겟 앱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알파,베타, 프로덕션 채널을 모두 포함하여, 이제부터 Google Play 에 23 버전을 타겟으로 한 앱을 업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가을 마시멜로가 공개된 후, Google Play 스토어 앱 자체도 새로운 앱 권한 모델을 활용하는 앱들을 잘 지원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여러분의 앱이 안드로이드 마시멜로 버전과 이전 버전에서 모두 정상적으로 잘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개발자 여러분은 Google Play 의 향상된 베타 테스팅 기능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의미 있는 날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늘은 대한민국이 1945년 8월 15일에 광복을 맞이한 지 70주년 되는 날입니다. 

광복 7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구글코리아 첫 페이지에 기념 구글 로고를 걸었습니다. 기념 로고의 가운데에는 국화인 무궁화를 배치하고 그 주위를 적과 청으로 태극무늬의 흐름을 표시했습니다. 전체적인 채색 방식, 색감 표현은 한국화와 유사한 정서를 담아내고자 했습니다.

구글 두들팀은 2001년부터 올해로 15년째 광복의 기쁨을 함께 나누기 위해 기념 로고를 구글코리아 홈페이지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어떤 로고가 가장 마음에 와 닿으시나요? 

작성자: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

캠퍼스 서울에서는 100일을 기념하기 위해 100일 떡을 준비하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입주사 분들과 더불어 캠퍼스 서울을 위해 힘써주시는 모든 분께 나눠드리며 감사의 말씀을 전할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오는 8월 15일이면 캠퍼스 서울이 문을 연 지 정확히 100일 되는 날입니다. 그동안 캠퍼스 서울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캠퍼스 서울 100일을 맞이하여 그동안 캠퍼스 서울에서 일어난 일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을 준비했습니다. 
100일간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재미있고 의미 있는 수치들이 보입니다. 

글로벌 시장을 위한 발판이 되고자 했던 캠퍼스 서울에는 62개국이 넘는 다양한 국적의 방문객들이 찾아주었고 누적 방문객 수는 총 14,800명에 도달했습니다. 더불어 캠퍼스 회원 7,200명 중 여성 회원이 27%나 차지한다는 것은 의미 있는 데이터가 아닐 수 없는데요, ‘엄마를 위한 캠퍼스'가 캠퍼스 서울에 더 많은 여성 회원을 끌어들이는 데 큰 역할을 하지 않았을까요? 덕분에 “캠퍼스 최연소 방문자”라는 귀한 타이틀도 엄마 창업가와 함께 온 4개월 된 아기에게 돌아갔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512명의 최다 참석인원을 기록한 ‘멋쟁이 사자처럼’, 맛있는 주제로 223명의 마음을 사로잡은 ‘푸드테크 스타트업’, 개발자들을 위한 정보 교류의 장이 된 ‘구글 개발자 서밋’ 등 다양하고 혁신적인 프로그램의 허브가 되었던 캠퍼스 이벤트 홀에서는 지금까지 총 170회의 스타트업 관련 이벤트가 열렸고 총 8,393명이 이벤트에 참석했습니다. 이벤트가 진행된 시간으로 계산해보면 총 579시간 다시 말해, 꼬박 24일하고도 3시간 동안 이벤트가 진행된 셈입니다.
캠퍼스 서울에서는 100일을 기념하기 위해 100일 떡을 준비하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입주사 분들과 더불어 캠퍼스 서울을 위해 힘써주시는 모든 분께 나눠드리며 감사의 말씀을 전할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캠퍼스 서울 100일을 맞아 데이터를 정리하면서 스타트업 커뮤니티에 대한 열정은 나이, 성별, 국적과 관계없이 누구에게서나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캠퍼스 서울은 아시아 스타트업의 허브로서 지속 가능한 스타트업 성장 생태계를 만드는 데 이바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작성자: 캠퍼스 서울 임정민 총괄






오늘은 한국 최초의 여성 변호사, 고 이태영 박사 탄생 101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1914년 8월 10일 출생한 이태영 박사는 변호사이자 사회운동가로서, 여성에 대한 불평등과 가정폭력, 불합리한 유교적 인습을 해소하는데 일생을 헌신했습니다. 특히 1953년 ‘남녀평등가족법안’ 제출을 시작으로, 1952년 호주제 폐지를 공론화하며 가족법 개정을 위해 수십년간 지난한 여정을 계속했습니다. 이태영 박사는 1998년 세상을 떠났지만, 2005년 결국 호주제가 폐지되면서 이태영 박사의 노력이 가정의 민주화라는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

구글은 이태영 박사의 탄생 101주년을 맞아, 이태영 박사의 노력과 업적을 기리고자 특별 로고를 제작했습니다. 이번 로고는 이태영 박사의 여러 활동 및 일대기가 잘 나타나도록 특별히 카드 형식으로 구성해보았습니다. 좌측에는 호주제 폐지 및 가족법 개정을 위해 애쓰신 이태영 박사의 법조 활동을 담은 장면을, 우측 상단에는 이태영 박사의 저서활동 및 학문활동을 담은 장면, 우측 하단에는 가정법률상담소를 운영하시며 여성 및 가정문제 관련 상담활동을 하시던 장면을 담았습니다. 

구글 홈페이지를 방문해 이태영 박사 탄생 101주년 기념 구글 로고를 감상하고, 이태영 박사의 활동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이야기도 확인해 보세요!

작성자: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