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뉴스 이니셔티브(GNI)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백신 관련 허위정보 및 오보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USD300만 달러 규모의 기금을 공개 지원합니다. ‘백신 허위정보 대응 공개 기금’은 코로나 백신 관련 허위정보를 사실 기반으로 검증해 바로잡고자 노력하는 저널리즘 활동을 돕기 위해 마련되어 사용자가 검증되지 않은 백신 및 면역 관련 허위정보에 노출되는 사례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선정 프로젝트에 최대 100만 달러까지 지원되며, 보다 적은 예산 지원이 필요한 소규모 프로젝트의 참여 역시 독려합니다. 그간 팩트체크나 허위정보 대응 활동을 공식적으로 펼쳐왔거나, 이 같은 활동을 지속해온 기관과 협력할 경우, 규모나 성격에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선정 우선순위는 학문적 연구에 기반을 둔 협업 프로젝트 팀과 달성 목표지표가 명확한 프로젝트에 있습니다.
자격 기준과 신청 절차 관련 더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서는 반드시 영어로 작성되어야 하며, 지원 마감은 2021년 2월 1일 오후 4시 59분(한국시간)까지입니다.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아래 정보도 함께 확인해보세요:
또한, 2021년 1월 20일 오후 4시에 한국 타운 홀 설명회가 진행됩니다. GNI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프레젠테이션 및 Q&A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지원 자격 및 지원 시 꼭 참고할 사항
영리/비영리, 디지털/인쇄/방송 등 매체 성격에 관계없이 모든 공식 및 비공식 뉴스 조직이 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뉴스 조직 1곳 또는 연합 조직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선정 우선순위는 복수의 뉴스 조직/협업체라든가, 학문적 연구가 동반되는 협업(예: 저널리스트-방역/면역학자 간 협업) 등 연합조직의 협력 프로젝트에 있습니다.
신청을 원하는 경우, 신청자는 그동안 팩트체크나 허위정보 타파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왔거나, 그러한 활동을 지속해온 파트너가 협업체에 포함돼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신청자나 협업 파트너가 국제팩트체크네트워크(IFCN)의 인증을 받은 곳이라면 가장 두드러지는 경우입니다. 제 3자가 이 같은 사실을 인식할 수 있도록 관련 증거를 제출해달라는 내용이 신청서에 포함돼 있으며, 다음 4가지 사항을 중점적으로 기재해주시면 됩니다.
공공적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 팩트체크 또는 관련 저널리즘 활동을 한 보도/출판 기록
백신 관련 전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프로젝트에 합류한 공중보건 전문가 및 그 역량
사실 확인 프로젝트 과정이 지닌 한계점에 대한 건강한 이해
시민 독자에게 사실 확인의 힘을 최대한 알릴 수 있는 명확한 프레임워크
전 세계 지원 총액은 USD300만 달러입니다. 개별 프로젝트에 최대 USD100만 달러가 지원됩니다. 단, 실제 지원금은 전체 프로젝트 예산의 최대 80%까지이며, 지원자는 연간 소득의 50% 이상에 해당하는 금액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지원자가 협업체일 경우 참여 파트너 모두의 연간 소득(기부금, 자선금 등 포함)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신청서 마감은 한국 시간으로 2021년 2월 1일 오후 4시 59분까지입니다. 선정된 프로젝트는 최대한 빨리 가동돼야 합니다. 2021년 4월 15일까진 프로젝트를 시작해야하며, 지원 기금을 수령받은 날로부터 12개월 내에 프로젝트를 완료해야 합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