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웹사이트는 사용자층이 다양하기 때문에 검색 기능을 반드시 갖춰야 합니다. 재학생은 물론 입학예정자, 교직원, 졸업생 등 관련된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정보를 찾기 위해 학교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있습니다. 물론,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정보를 적절하게 찾아준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확한 검색은 웹사이트의 효율성을 크게 높여줍니다.
그래서인지 대학교에서
구글 앱스를 채택하는 경우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현재 약 3백만 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많은 대학에서 고급 검색을 위해
구글 서치 어플라이언스(GSA)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서치 어플라이언스는 구글닷컴과 마찬가지로 웹사이트에 공개된 페이지를 검색할 수 있고 동시에 데이터베이스, 콘텐츠 시스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또 이외 기타 소스의 정보도 찾아줍니다. 이를 통해 더욱 많은 종류의 정보를 손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좋은 예로
일리노이 주립대는 구글 서치 어플라이언스를 이용해 재학생과 입학예정자를 위한 "강의 찾기(Course Finder)" 툴을 만들었습니다. 이 툴은 재학생 2만 명, 교직원 1천 명을 비롯해 일반 사용자에 모두에게 최신 강의 개설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용자 중심의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메인프레임에 저장된 강의실과 강의 일정 데이터가 제공되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이미 익숙한 구글 인터페이스를 통해 학과, 수업시간, 강사 정보를 자신이 원하는 조건에 맞게 손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대학 내 기술동향을 다루는 캠퍼스 테크놀로지(Campus Technology)에서 주관한
웨비나(webinar) 에서구글 서치 어플라이언스 활용 사례를 발표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구글은 주저 없이 일리노이 주립대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한국에서도 많은 대학들이 구글검색과 구글제품을 활용하여 웹사이트를 한층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