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0년 3월 5일 금요일

지난 2주간 전세계는 밴쿠버 소식에 열광했었는데 이러한 열기가 검색에도 반영되어 "2010 Winter Olympics", "밴쿠버 동계올림픽", "Juegos Olimpicos de Invierno 2010 (스페인어)" 등의 검색어가 수백만번 구글 검색에 나타났습니다.

특히 한국은 스피드 스케이팅, 쇼트트랙, 그리고 여자 피겨 스케이팅에서 금메달을 땄는데요, 이 중에서도 특히 "김연아 세계신기록", "김연아 007", 그리고 "김연아" 라는 검색어가 지난 2월 23일 김연아 선수가 여자 쇼트 프로그램에 1위 했을 때와 25일 228.56점이라는 세계 기록을 세웠을 때 엄청나게 증가하면서 전체 검색량도 크게 올라갔습니다.


이번 밴쿠버 동계 올림픽에서 주최국인 캐나다가 가장 많은 금메달을 땄으며, 미국은 가장 많은 메달을 획득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올림픽과 관련해서 어떤 검색어가 가장 많이 검색되었을까요? 우리는 이를 살펴보기 위해 올림픽 관련 검색어가 가장 많았던 지역을 보았습니다. 캐나다 사람들은 "Vancouver 2010", "medal count", 그리고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선수들에 대한 검색어를 미국에 비해 2배이상 많이 검색했습니다. 그리고 메달집계에서는 선두그룹이 아니었지만, 네덜란드에서도 전세계에서 세번째로 올림픽 관련 검색을 많이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세계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했던 올림픽 선수들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김연아"가 전세계에서 두번째로 많이 검색되었네요. 그것도 한글로요.

한국 선수들이 너무 자랑스러웠던 올림픽이었습니다.

1. Shaun White (미국의 남자 하프파이프 선수)
2. 김연아 (한국의 여자 피겨 스케이터)
3. Lindsey Vonn (미국의 여자 다운힐 알파인 스키선수)
4. Sven Kramer (네덜란드 남자 5000M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
5. Evan Lysacek (미국의 남자 피겨 스케이터)

작성자: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