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1년 4월 7일

지난번 포스트에서는 모바일 사용자를 위해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모바일 웹사이트 설계 팁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어떻게 사용자들을 모바일 웹 페이지에 최대한 오래 머무르게 할 수 있을지, 실험 사례를 들어 설명 해 드리겠습니다.

 미국 적십자사는 최근 연간 모금 캠페인을 위한 모바일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적십자사는 광고를 보고 바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모바일의 특징을 십분 활용해 방문객에게 SMS, 전화, 신용카드를 이용한 다양한 결재방식의 기부방법을 도입했습니다. 휴대폰 사용자가 가장 간편하게 기부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지요.
 그러나 이것은 모바일 최적화 전략의 첫 단계에 불과합니다. 적십자사는 홈 페이지를 3가지 버전으로 만들어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기부 페이지로의 연결이 가장 높은지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3가지 페이지를 각각 포토 갤러리, 동영상, 최신 뉴스를 중심 콘텐츠로 설정하고 동시에 랜딩 페이지를 운영한 다음, 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이 어떤 콘텐츠를 본 사용자들이 기부를 가장 적극적으로 하는지를 평가한 것입니다.



이 ’홈 페이지 실험’은 컨텐츠 실험과 모바일 최적화 작업이 사용자 반응을 최대로 이끌어내기 위해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보여줍니다. 모바일 랜딩 페이지를 테스트할 때 필요한 몇 가지 체크리스트를 아래와 같이 모아봤습니다.

'모바일 홈 페이지 실험’에 필요한 체크리스트

1. 고객이 휴대폰으로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생각해 봅니다. ‘길찾기 기능을 제공해야 할지, 아니면 바로 연결이 가능한 클릭 버튼을 추가하는 것이 나을지?’ , ‘내 광고가 모바일의 어떤 특성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가?’ 등을 고려합니다.

2. 어떤 유형의 컨텐츠가 모바일에 가장 적합한지를 생각해 봅니다.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필요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고객들이 만족스러운 모바일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3. 모바일 분석 솔루션을 이용해 여러분에게 가장 중요한 사용자들의 반응 변수에 기초한 각각의 홈 페이지의 성과를 추적하고 비교합니다.

4. 각 랜딩 페이지의 트래픽을 분석해 사용자의 관심이 가장 높은 콘텐츠를 중심으로 사이트를 개선합니다. 더 많은 고객들이 여러분의 콘텐츠를 기억하고 다시 방문할 것입니다.

작성자: 빅키 호만(Vicky Homan), 구글 모바일 애즈 마케팅팀

*이미지에 사용된 미국 적십자사의 명칭과 로고는 사전 허락에 따른 것으로 본 글과 관련해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 기업, 의견, 정치적 입장을 명시 또는 묵시적으로 지지하지 않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