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요 언론사가 구글 애드 매니저를 통해 어떻게 콘텐츠를 수익화하는지, 이를 통해 어느 정도의 수익을 가져가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이후에 올라올 포스팅에서는 광고주와 언론사가 구글의 구매자 및 판매자 서비스를 사용하고자 할 때, 구글의 디스플레이 광고 비즈니스가 어떤 방식으로 그 역할을 수행하는지 알아볼 예정입니다.
전 세계 수천 개에 달하는 언론사들은 구글 애드 매니저를 사용하여 자사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 디지털 광고를 게재하고 있습니다. 많은 언론사들은 구글의 광고 관리 플랫폼이 뛰어난 성능과 제어 능력, 수백 개 서드파티 광고 기술과의 통합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판매 광고 공간에 대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 구글 광고 관리 플랫폼을 선택한 이유라고 말합니다.
구글은 구글의 플랫폼이 언론사의 성공을 도와 전 세계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양질의 뉴스와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언론사가 구글의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최근 구글 애드 매니저로 가장 많은 수익을 거둔 전 세계 100개 언론사를 조사했습니다. 또한, 디지털 광고 사업 전반에 걸쳐 구글 애드 매니저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평균 비용을 분석했습니다.
각 언론사는 저마다 고유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조사한 데이터는 주요 언론사가 구글 애드 매니저를 활용해 어떤 방식으로 콘텐츠를 수익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구글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어느 정도의 수익을 거두는지를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구글이 얻은 수익의 상당 부분은 다양한 펀드를 수립하고 운영하는 데 재투자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지속적으로 전 세계에 데이터 센터를 설립하고 이를 유지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언론사의 수익을 높이고,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터넷 환경 조성에 기여하는 머신러닝 및 제품 혁신 발전을 위해 구글 애드 매니저 고도화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상위 100개 언론사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평균적으로 언론사가 애드 매니저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에 광고를 게시할 때 발생하는 디지털 광고 수익의 95% 이상을 가져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데이터 분석 결과는 구글 애드 매니저가 부과하는 평균 수수료만 반영하고 있으며, 다른 플랫폼과 서비스에 지불하는 수수료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언론사들은 타 플랫폼과의 직접적인 판매 및 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구글 애드 매니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언론사가 구글 애드 매니저를 통해 디지털 광고 사업을 운영하는 두 가지 주요한 방식은 1) 광고주에게 직접 콘텐츠를 판매하거나 2) 애드 매니저를 통한 프로그래매틱 세일즈, 즉 타 광고 플랫폼과의 연동을 통해 간접적으로 광고수익을 거두는 것 입니다.
언론사의 디지털 광고 수입 중 대부분은 내부 팀에 의해 관리되는 광고 판매로부터 창출됩니다. 해당 수입에는 언론사가 광고주 및 광고 에이전시에 직접 판매한 수익도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언론사들은 당사 웹사이트의 상단 공간과 같이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공간을 광고주들에게 직접 판매합니다. 또한, 언론사 영업 팀은 애드 익스체인지(ad exchanges), 애드 네트워크(ad networks) 그리고 헤더 비딩 제공 업체(header bidding providers)와 같은 다른 광고 플랫폼과도 광고 거래를 체결합니다.
언론사들이 직접 광고를 판매할 때뿐 아니라 다른 광고 플랫폼을 통해 광고 공간을 판매할 때, 구글 애드 매니저의 광고 서비스 기술을 사용하여 당사 웹사이트에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이러한 경로를 통해 게시될 때, 광고 게재 작업은 대부분 언론사에서 시행하기 때문에 구글은 제공하는 광고 서비스에 대한 최소한의 수수료만을 부과합니다. 이런 경로로 광고가 게재될 경우, 광고 수익의 99% 이상을 언론사가 가져가게 됩니다.
언론사는 구글 애드 매니저를 통해 프로그래매틱 광고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 매니저가 언론사를 지원하는 또 다른 방법은 프로그래매틱 광고 세일즈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과 도구를 만들어드리는 것입니다. 구글 애드 매니저를 통한 프로그래매틱 광고 세일즈는 언론사가 이전보다 더 많은 광고 공간을 수백 만의 광고주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데 대부분 구글 애드 매니저 기술 없었다면 구현하기 어려웠던 기술입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 세일즈란 자동화된 방식의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광고를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 세일즈로 광고를 집행할 경우, 오디언스 및 광고 공간을 타겟팅 하여 설정할 수 있으며, 광고를 자동으로 노출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가 구글 애드 매니저를 통해 체계적으로 광고 공간을 판매할 경우, 당사 웹사이트에 게재되는 광고 관리를 지원하는 강력한 툴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언론사는 광고 공간의 최저가를 설정할 수 있고, 광고 가능한 브랜드를 선택하고, 광고 종류에 대한 선호도를 명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애드 매니저 플랫폼은 언론사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광고주 중 가장 많은 광고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주를 찾아 연결해 드립니다. 구글 애드 매니저를 통해 프로그래매틱 광고를 집행할 경우, 언론사들은 수익의 80% 이상을 가져갑니다.
구글은 뉴스 파트너들을 지원하기 위해 구글 애드 매니저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언론사가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수익화하고, 수익을 증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구글 애드 매니저를 개발했습니다. 언론사가 디지털 광고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사업을 구축할 수 있도록 구글은 수년간 기술 향상을 위한 투자를 지속해 왔습니다. 구글 뉴스팀은 구글 제품 향상과 더불어 모든 규모의 언론사와 협력하여 이들이 광고를 통해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방법을 통해 모두에게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인터넷 환경의 장점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해당 게시물에서 언급된 분석 수치는 구글 애드 매니저가 부과하는 평균 수수료만 반영하고 있으며, 다른 플랫폼과 서비스에 지불하는 수수료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언급된 금액은 미국 GAAP(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에 준하여 산출된 수치가 아닌 점을 명시합니다.
작성자: 보니타 스튜어트 (Bonita Stewart), 글로벌 파트너십 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