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구글은 사람들이 서로서로 지식을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습니다. 자신만이 갖고 있는 지식을 써서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나눌 수 있는 지식의 광장인 놀(Knol)이 바로 그것 입니다. 놀(Knol)은 지식의 단위를 의미합니다.
오늘, 여러분을 놀(Knol) 저자로 초대합니다.
구글은 특정 분야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전문가(저자)들이 직접 작성한 지식이 널리 공유되기를 바랍니다. 놀(Knol)의 핵심적인 개념은 저자, 즉 글쓴이를 강조한다는 점입니다. 책의 경우에는 작가 이름이, 신문기사에는 기자 이름이, 또한 학술 논문에는 연구자 이름이 들어갑니다. 그러나 웹 상에서는 많은 경우 글을 쓴 저자 이름이 나타나있지 않습니다. 누가 무엇을 썼는가를 아는 것은 사용자들이 웹 콘텐츠를 판단하고 사용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말입니다. 그래서 놀(Knol)은 그 글을 쓴 저자의 이름을 표시하여 저자의 저작물에 존중을 표합니다. 독자가 저자의 이름을 알고 본다면 그 글에 대한 신뢰와 믿음도 또한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놀(Knol)의 목표는 과학개념에서 의학정보까지, 지리학과 역사학에서 엔터테인먼트까지, 그리고 제품 정보에서부터 물건을 고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모두 다룹니다. 누구든지 글 작성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같은 주제에 대한 여러 개의 놀(Knol)들이 있어 서로 경쟁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디어의 경쟁은 좋은 것이라고 봅니다.
더불어 놀(Knol)은 강력한 커뮤니티 도구를 포함하게 됩니다. 저희는 훌륭한 글들이 여러 작성자들의 공동작업으로 작성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그래서 놀(Knol)은 이런 공동 작성을 보다 편리하게 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즉, 놀(Knol) 한 개를 여러 명이서 공동으로 작성할 수도 있으며, 공동 저자로 요청된 사람들은 편집도 직접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자들은 놀(Knol) 저자에게 수정 제안이나 질문, 의견 등을 보낼 수 있습니다. 즉, 현재의 내용보다 더 나은 표현이 있다고 생각되거나 할 경우 자신의 편집 내용을 저자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놀(Knol)에 추가 정보에 대한 링크와 참고문헌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저자가 원한다면 자신이 작성한 놀(Knol)에 광고를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즉, 애드센스 광고 프로그램을 붙일때 저자는 그에 대한 수익 배분을 받게 됩니다.
구글은 콘텐츠를 한 우물에 가두어 놓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가능한 많은 지식들을 널리 보급, 전파하기를 원합니다. 구글은 어떤 콘텐츠에 대해서도 독점을 원하지 않으며, 다른 검색엔진에서도 놀(Knol) 콘텐츠를 보실 수 있습니다. 놀(Knol)은 저작권자를 보호하는 동시에 유용한 정보들이 보다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Creative Commons License(CCL)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CCL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 모든 이의 자유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라이선스를 말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놀(Knol)은 세상의 지식과 정보를 좀더 체계적으로,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한 웹페이지 입니다. 구글은 놀(Knol)을 사용자들이 좀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작성, 편집 등의 도구들을 지원하며 콘텐츠에 대한 무료 호스팅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구글은 편집자 권한을 갖고 있지 않으며, 모든 편집에 대한 책임과 관리는 저자가 결정합니다.
아래는 현재 올라온 놀(Knol) 중의 하나입니다. 읽어 보시고 실제로 여러분도 직접 놀(Knol)을 한번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