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안드로이드 2.0(코드명 Eclair)이 지원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출시에 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안드로이드 2.0은 신규 개발자 API를 위해 동기화(sync), 블루투스 등 여러 영역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sync, 어카운트 매니저, contact API를 이용해 만든 앱은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 복수의 이메일 계정을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Quick Contact 기능이 추가돼 단말기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와 더 빨리 연락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블루투스 API로 P2P연결이나 게임기능을 개발자 앱에 손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 리스트는 안드로이드 2.0 하이라이트 페이지를 보시면 됩니다.
기존 개발자는 SDK 매니저를 이용해 안드로이드 2.0을 추가하고 SDK 툴도 revision 3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신규 개발자는 이곳에서 안드로이드 SDK를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에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추가되어야 하고, SDK 매니저를 사용해야 합니다. SDK 매니저로 새로운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SDK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SDK 툴, revision 3은 안드로이드 2.0 앱 개발에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Ant build system을 통한 code coverage 지원 및 SDK를 위한 Mac OS X 10.6 (Snow Leopard) 지원 등 관련 툴이 포함돼 있습니다. Eclipse 사용 개발자를 위해서는 usual Eclipse update mechanism을 통한ADT version 0.9.4를 준비했습니다.

저희는 향후 몇 달 안에 더욱 많은 안드로이드 단말기가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이들 단말기는 안드로이드 1.5, 1.6, 2.0에서 가동됩니다. 저희는 또한 연말즈음에 안드로이드 2.0의 부분 업데이트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2009년도 마지막 업데이트가 될 것입니다.

아래는 몇 가지 이용 관련 사항입니다.
• 안드로이드 2.0 플랫폼을 다운로드 한 뒤 여러분의 기존 앱이 안드로이드 2.0 단말기에서도 계속 작동하는지를 확인합니다.
• 여러분의 앱이 WVGA (800x480) 및 FWVGA (854x480) 에뮬레이터 스킨에서도 작동하는지를 확인합니다. 이 유형의 스크린을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2.0 단말기가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래 비디오에서는 안드로이드 2.0에 관한 추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 포스트는 미국 본사 개발진이 작성한 것으로 국내의 일정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안드로이드 SDK 테크 리드 사비에르 두크로헷(Xavier Ducroh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