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희 구글은 지난 7월 넷북용 오픈소스 운영체제인 구글 크롬 OS의 개발을 발표했었는데, 이번에는 크롬 OS의 소스코드를 공개했습니다! 이는 일반 사용자용 제품 배포 계획보다 1년이나 빠른 것으로 외부 파트너십에 대한 구글의 열정이 그 만큼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스코드가 공개된 시점부터 구글 크롬 브라우저는 개방형 환경에서 개발됩니다. 물론 코드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OS 프로젝트에는 구글의 현행 코드 베이스, UI 실험, 초기 디자인 모델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기본적인 틀만 만들어졌지만 앞으로 1년 동안은 살을 붙여 나갈 것입니다.

그러면 크롬 OS 프로젝트에 대한 몇 가지 생각과 함께, 구글 크롬이 왜 근본적으로 다른 컴퓨팅 모델인지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크롬 OS는 우선 웹을 기본으로 합니다. 모든 소프트웨어가 웹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모든 컴퓨터 경험이 브라우저 안에서 이뤄지며, 기존의 데스크톱용 애플리케이션은 없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프로그램을 설치, 관리,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습니다.

두 번째, 모든 애플리케이션이 브라우저안에 있기 때문에 보안 측면에서 상당한 이점이 있습니다.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은 철저한 샌드박스(Sandbox)에 둘러쌓여 있어 멀웨어나 바이러스가 쉽게 침투할 수 없습니다. 더욱이 크롬 OS는 자신도 절대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를 부팅할 때마다 크롬 OS는 자체 코드의 이상여부를 검증합니다. 따라서 시스템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부팅만으로 자체 치료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어떠한 컴퓨터도 100% 보안을 장담할 수 없지만, 최소한 불순한 ^^ 프로그래머들은 앞으로 고생 좀 하게 될 것입니다. 보안에 관한 내용은 크롬 OS 보안설명 또는 이곳의 비디오를 보시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 보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저희는 빠른 속도에 신경을 씁니다. 크롬 OS는 불필요한 과정은 생략하고, 많은 연산처리를 합리화시켜, 가능한 모든 것을 병렬로 처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컴퓨터 전원을 켜고 수 초만에 바로 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속도에 대한 저희의 요구는 지나칠 만큼 세심합니다. 그래서 가장 빠른 경험을 위해 구글 크롬 OS에 적합한 참고용 하드웨어 부품까지 규정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할 일은 많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오픈소스 진영과의 협력을 환영합니다. 저희는 그 동안 GNU, Linux Kernel, Moblin, Ubuntu, WebKit 등과 같은 프로젝트를 통해 커다란 도움을 입었습니다. 저희는 구글의 코드 업스트림을 통해 이들 프로젝트는 물론 다른 오픈소스 진영과도 긴밀히 협력할 것입니다.

내년 이맘때면 구글 크롬 OS가 일반 사용자에게 공개될 것입니다. 관련해 업데이트 소식이 필요하시면 이곳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개발자는 chromium.org에서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구글 크롬 OS에 관한 짧은 소개 비디오를 준비했습니다.



다음은 구글 크롬 OS 관련 행사를 담은 비디오입니다.



작성자: 그룹 제품 매니저 시저 센굽타(Caesar Sengupta) , 엔지니어링 디렉터 매트 파파키포스(Matt Papakip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