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1년 5월 2일 월요일

안녕하세요. 구글코리아 정김경숙입니다. 3주 전에 신간으로 나온 책을 집어들고 읽다가 빠져 들었습니다.  마지막 책 페이지를 넘기니 새벽이였습니다. 바로 이 책, “한국 IT산업의 멸망(김인성 지음)”입니다.

“1990년대 후반의 한국 인터넷 상황은 미국 실리콘밸리와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아니 아이디어의 창의성은 오히려 그들을 능가했습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사이트가 나타났고 기발한 서비스가 출현했습니다. 뛰어난 아이디어들이 서로 경쟁하면서 더욱더 훌륭한 서비스가 등장했고 이런 분위기는 창의적인 인터넷 비즈니스를 불붙게 만들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이런 전성기는 영원할 수 없습니다... 이제 인터넷 업체들은 생존문제에만 관심을 가질 뿐 더 이상 혁신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인터넷 업계가 왜 이렇게 변해버린 걸까요?”

이 문구를 읽으며 정말 가슴이 아팠습니다. “상상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던 시도할 수 있었던 자유로운 인터넷 환경이 20여년이 지난 지금 많이 변했다”는 고민은 IT 분야에 계신 분들이라면 참으로 공감가는 내용일 것입니다. 물론 각론으로 들어간다면 그 이유들이야 다양하게 볼 수 있겠지만 , ‘개방과 공유’가 핵심인 인터넷이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왜곡되어 있다는 김인성 저자의 말에는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웹 개방성”, 우리나라 인터넷 생태계에 있어 정말 중요한 주제이며, 또한 이는 빨리 이루어야할 시급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오늘 이 순간에도 혼자 읽기 아까울 정도의 알찬 내용의 콘텐츠를 올리는 많은 네티즌들, 전문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콘텐츠 생산자분들, 월화수목금금금(ㅠ.ㅠ)으로 일하신다는 개발자분들, ... 인터넷 업계에 계신 모든 분들을 포함해서 말입니다.

이 책을 읽으며 다른 분들과도 함께 읽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함께 고민하고 또 희망을 얘기하고 싶었습니다. 여기 (감사합니다!마감되었습니다 ^^) 를 눌러 신청해주시면 [한국 IT 산업의 멸망] 책자를 선착순 100분께 무료로 보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 책 읽으신 분들은 인터넷 서점 사이트 혹은 서평 사이트에 서평을 올려주시고 링크를 보내주시면(링크는 @googlekorea 트위터 계정으로 보내주세요), 10분을 추첨하여 구글 기념품(스마트폰 차량용 거치대)을 보내 드리겠습니다.

또한 책을 읽으신 분들 모두 트위터에 140자 독서평 올려주시는 자발적인 센수(!)도 기대합니다 :-)

싱그러운 5월이 시작되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보너스! 아래는 제 나름대로^^의 책 요약입니다.

그동안 한국인으로서 인터넷 금융거래를 하고 검색을 하며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해 오면서 막연하게 느꼈던 왠지 모를 불편함과 답답함, 하지만 너무 익숙해진 현실이라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던 이 모든 상황에 대해 IT 칼럼니스트인 저자는 소비자들이 문제 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90년대의 한국은 지금의 실리콘밸리 못지 않는 IT 벤처기업들의 활동 무대였습니다. 자유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무수히 쏟아져 나왔고, 이들이 빛을 발하는 데에는 별다른 제약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상황은 엄청나게 반전되었습니다. 소수의 거대 포털 업체들이 독식하며 사용자들의 검색권 마저 제한하는 인터넷 시장, 이윤만을 추구하며 턱없는 통신 요금을 부과해 국내 무선통신 시장을 사장시킨 이동통신사들, 보안업체들과 기업들의 이익만을 위해 변질되어 결국 전자상거래 시장과 인터넷 환경의 전반적인 ‘촌스러움’ 에 앞장 선 공인인증서 제도. 저자는 한국 IT 산업이 예전과 같은 황금기를 맞이하려면, 아니 그 이전에 최소한 세계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한 기업이나 한 산업의 이익이 아닌, 모두를 위한 표준이 자리 잡은 ‘열린’ 인터넷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문제는 현재 한국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그들’이 스스로 열린 환경으로 나아가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현실을 바로 알고,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기 위한 요구를 해야 합니다. 제목은 한국 IT산업의 ‘멸망’이지만, 궁극적으로는 회생을 위한 여러가지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IT에 대해 전혀 지식이 없는 독자들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배경 지식과 역사를 쉬운 용어를 사용해 설명 합니다.


작성자: 한국의 IT 생태계 회복을 꿈꾸는 구글러^^, 정김경숙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