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많은 사용자들이 데스크톱과 모바일에서 구글 지도를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또한 다른 개발자들을 위해서도 구글 지도 API를 제공해, 개발자들의 웹사이트나 모바일 사이트, 애플리케이션에 삽입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구글 지도 API를 사용하는 사이트들은 여행 계획을 세우거나 집을 찾을때, 심지어 가장 가까이 있는 맥도날드 매장을 찾을 때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Openonweb이나 Mashable, Google maps mania 블로그에서 이와 같은 사이트들의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개발자마다, 회사마다 각기 다른 필요를 가지고 구글 지도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은 구글 지도 API를 무료와 유료 두가지 버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들은 일정 기준을 초과하지 않는 한 무료 버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기준량에 대한 정보는 여기 링크 참조). 사용자들에게 요금을 부과하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의 웹사이트들은 유료 버전의 구글 지도 API 프리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자산 추적이나 내부 애플리케이션 구축의 경우처럼 프리미어 버전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글 지도 API 프리미어는 무료 버전의 모든 기능들을 포함해 추가적인 고급 기능들을 제공하며, 구글로부터 기술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지도 API 프리미어를 이용하면 지도 API 웹 서비스의 일일 허용량이 상당히 많이 증가합니다. Tiffany & Co 같은 세계 유수의 기업이나 우리나라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 www.r114.co.kr와 같은 회사들은 이 프리미어 버전을 활용해 고객들에게 인터액티브한 지도와 더 보기 좋은 지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표준본 버전과 프리미어 버전 의 차이점을 정리해놓은 구글지도 API의 비교표를 보면, 어떤 구글 지도 API가 여러분 필요에 가장 적합한지를 쉽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작성자: 구글 프로덕트 매니저 토르 미첼 (Thor Mitch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