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여름 검색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한 동영상을 올려 검색 순위를 결정하고 평가가 이루어지는 방법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가끔 저희가 말씀드렸듯, 이와 같은 일반적인 방법을 통해 검색에서 연간 약 500건의 기능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매우 많은 변화입니다. 이런 변화를 모두 이해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지난번 동영상에 이어, 이번에는 검색의 진화에 대한 짤막한 역사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래 영상은 지난 10년간 있었던 가장 중요한 사건과 함께 앞으로의 변화를 맛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글의 목표은 사용자들이 찾고자 하는 답을 점점 더 빠르게 제공하고, 사용자의 질문과 찾고자 하는 정보를 매끄럽게 연결해주는 것입니다. 보통의 경우라면 가장 최신의 검색 기능에 대해 알고 있지 않더라도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찾고자 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것이죠.

그러나 그 동안 검색이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깊이있게 알고자 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위 영상에 나오는 일부 중요한 트렌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 유니버설 검색(Universal Results): 웹페이지 외에 이미지, 동영상, 뉴스 등 다양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유니버설 검색을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정보를 한번에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은 더욱 포괄적인 검색 결과를 제공해 사용자가 제품, 장소, 특허, 도서 등을 포함해 좀 더 포괄적인 정보를 찾을 수 있게 하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 빠른 답변(Quick Answers): 이제 구글에서 웹 사이트 링크, 그 이상의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 상단에서 다양한 주제에 대한 빠른 답변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의 기술이 더욱 발전할수록, 더 어려운 질문들에 대한 답을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바로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검색의 미래: 또한 구글은 검색을 더욱 빠르게 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구글 순간 검색이나 휴대전화의 음성 검색이 이러한 예입니다. 검색은 생각하는 것만큼 쉬워야 하며, 이 점에 있어서 미래는 낙관적입니다!
영상 제작의 일부로 검색 기능에 대한 타임라인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것은 구글이 만든 최초의 타임라인은 아니지만, 이번 것은 몇 년 동안 나온 여러 종류의 유니버설 검색과 빠른 답변을 잘 체계화 했다는 점에서 꽤 잘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이 타임라인은 구글이 검색 기능을 새로 출시한 대략의 날짜를 보여줍니다. 
큰 이미지는 이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이 지난 10년간, 검색의 진화의 일부가 될 수 있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검색이 어떻게 진화하게 될지 생각하면 짜릿할 정도입니다. 2020년의 검색이 어떤 모습일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 모습이 지금과 전혀 다른 것이라 할지라도 아마 전혀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작성자: 구글 펠로우 벤 곰즈(Ben Go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