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코리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변정근입니다.
벌써 금요일 입니다. 금요일이면 주말에 가족들과 어디서 외식할지, 아니면 여자친구 혹은 남자친구와 어떤 맛있는 곳을 찾아갈지... 많이 고민되시나요?

오늘은 구글지도의 '맛집' 검색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하신 점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건, 검색 결과 순서에 대한 것입니다.

이 검색 결과의 순서는 도대체 누가 어떻게 정하는 것일까요? 지난 몇 년 간 구글 지도와 관련된 일을 하면서 ‘광고주를 먼저 보여주겠지’, ‘그냥 무작위로 골라서 보여주는 것 아닐까?’ 등등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스폰서 맛집을 검색 결과에 섞어서 보여주거나 무작위로 보여주는 일은 구글 지도에는 없습니다. 검색 결과 처음 몇 개중에서 선택하여 찾아 가셔도 입맛에 맞을만한 검색품질을 목표로, 구글은 정확하고 공정하게 검색 순위를 매기기 위해 여러가지 시그널들을 모으고 순위 계산 방법을 끊임없이 개선하는 일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고 하더라도 구체적인 정보가 없으면 선뜻 확신이 서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블로그 검색에서 맛집 리뷰를 찾아보시더군요. 정말 블로그에는 좋은 리뷰가 많이 있습니다. 분위기는 어떤지, 음식은 맛있어 보이는지, 간판에서부터 반찬 하나하나까지 사진도 함께 들어있어 정말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블로그에서 맛집 리뷰를 찾아서 구글 지도에 넣어 보았습니다. 구글 플레이스 페이지에서 ‘웹 리뷰'를 찾아 보세요.

보시는 것 처럼 플레이스 페이지에서 웹 리뷰를 볼 수 있는데요, 이 리뷰들은 모두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찾아내는 것이어서 간혹 엉뚱한 리뷰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리뷰는 전 세계에 있지만 한국과 일본에 가장 많이 있습니다. 아래 두 개의 링크에 있는 리뷰처럼 일본에 있는 음식점에 대한 한글 블로그 리뷰도 보이네요.

http://maps.google.co.kr/maps/place?cid=15235047086113339595
http://maps.google.co.kr/maps/place?cid=16532752841427781663 

즐거운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

작성자: 구글코리아 소프트웨어엔지니어 변정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