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코리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이정열입니다. 오늘은 제가 참여한 팀에서 진행했던 ‘검색어 성격별 스마트 검색’ 프로젝트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검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가장 먼저 보여주는 것입니다. 즉 첫번째(1번) 검색결과가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스크린이 작은 모바일에서는 첫화면에 나오도록 하는 것이, 또 더 나아가 1번 검색결과의 정확도는 정말 중요합니다. 이렇게 첫번째 검색결과 정확도를 높여 검색 결과를 향상시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가 속했던 팀이 진행했던 프로젝트도 이런 노력 중의 하나입니다. 검색어를 입력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본다면 일종의 ‘검색어 성격 테스트’(^^)라고 볼 수 있는데요. 즉, 검색어 성격에 따른 검색결과를 미리 자동 인지해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검색어가 입력되면 카테고리 별(블로그/뉴스/웹/Q&A 등)로 분류하여 검색결과 페이지에 분류된 문서들끼리 하나의 섹션으로 모아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또한 검색어에 따라 어떤 검색어는 블로그 카테고리에서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가져오고, 또 어떤 검색어는 뉴스 카테고리에서, 또 어떤 검색어는 Q&A 카테고리에서 관련성 높은 결과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즉, 이렇게 검색어 성격을 보고 검색결과를 자동 인지해서 그에 맞는 카테고리의 검색결과를 더 많이 보여주는 것입니다. 검색결과를 처음부터 더 많이 보여주면 불필요한 ‘검색결과 더보기’ 클릭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듯 검색어 성격에 따라 검색결과를 자동인식하면서 보여주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 이름을 ’검색어 성격별 스마트 검색’라고 붙여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남이섬”에 대해 검색할 때 어떤 검색어를 넣는냐에 따라서, 즉 검색어 성격에 따라 검색결과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남이섬 데이트 코스" 이라고 검색을 하면 많은 좋은 웹 문서들이 블로그 문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카테고리를 검색결과에서 맨 먼저 보여주면서 블로그 검색결과도 더 많이 보여줍니다. “남이섬 배 시간”이라고 검색하면 이 검색어 성격을 자동 인지해서 이번엔 블로그 카테고리가 아닌 Q&A 카테고리를 상단에 보여 주며 검색 결과에도 많이 포함시킵니다. 또 예를 들어 “남이섬 관광객 매출”을 검색한다고 하면, 이 검색어 성격을 볼때 뉴스 카테고리에 많은 관련 검색결과가 있을 겁니다. 따라서 뉴스 카테고리의 검색 결과를 상단에 많이 보여주게 됩니다.
"남이섬 데이트 코스" 검색 결과
"남이섬 배 시간" 검색 결과
"남이섬 관광객 매출" 검색 결과
이번 프로젝트는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관련된 섹션을 가장 정확하게 보여주기 위해 시작되어 최근 출시를 했습니다. 현재 분류되는 문서 카테고리는 웹문서, 블로그, 뉴스, Q&A 그리고 사이트입니다. 물론, “검색어 성격별 스마트 검색결과”는 모바일 검색에도 반영되며, 스크린이 작은 모바일 검색에서 더욱 유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검색어 성결별 스마트 검색”는 한국에 가장 먼저 적용되었습니다.
사실 이런 변화는 사용자들이 눈치를 채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는 검색결과 가장 위에 보여지는 결과에 더욱 만족하게 됩니다. 만족하는 검색결과에 도달하기 위해 불필요했던 활동들- 클릭, 백버튼, 스크롤다운, 다음페이지보기 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구글 R&D센터에서 이처럼 사용자 편리성을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검색어 성격별 스마트 검색”로 보다 정확한 검색 결과를 더욱 빠르게 찾게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