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지향하는 바는 사용자들이 신경쓰지 않도록, 간단하고 직관적인 기술을 만드는 것입니다. 구글 기술이 사용자들의 일상생활에 잘 녹아들도록 말입니다. 그렇지만 가끔은 내가 온라인에서 무엇을 하는지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구글 계정 활동 기록은 구글 계정에 새로 추가된 기능입니다. 구글 계정 활동 기록을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는 매달 자신의 구글 계정 활동에 대해 주요 통계자료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추가로 암호를 입력해야 볼 수 있는 링크로 제공됩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의 구글 계정 이용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가 가장 최근에 받은 구글 계정 활동 기록 보고서를 보면 지난 달 이메일을 그 전 달에 비해 5% 더 많이 보내고, 3% 더 많이 받았다고 나와 있었습니다. 가장 많이 연락한 곳은 이탈리아에 있는 한 호텔이고, 지난 달에 그 전 달 보다 구글 검색을 12% 더 많이 했다고 합니다. 가장 많이 찾은 검색어는 휴가 계획에 관한 것으로, [로마]와 [호텔]이었습니다.


계정 활동에 대해 아는 것은 자신의 계정을 보호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전혀 방문한 적이 없는 나라에서 접속한 기록이 있다거나, 가지고 있지 않은 기기를 통해 접속했다고 한다면, 즉시 계정 암호를 바꾸고 2단계 인증을 통한 추가 보안 레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 활동 기록을 사용해 보시고 의견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피드백” 버튼은 구글 계정 활동 기록 페이지 오른쪽 하단에 있습니다. 앞으로 몇 개월 동안 더욱 많은 구글 서비스에 이 기능이 반영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서비스가 사용자들이 구글 활동을 더욱 깊게 이해하면서 동시에 정보를 관리하고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작성자: 구글 프로덕트 매니저 안드레아스 투르크(Andreas Tue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