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qkdlf dnjfem zhdzmfptm??? 이게 뭘까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눈에는 잘 안 띄지만 검색 경험을 한층 높여준 검색 기능 개선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입력모드(영/한) 오류 자동인식 검색결과와 수정된 검색어로 결과 바로보여주기 입니다.

저는 지난 월요일 개막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를 검색하려고 입력하다가 이렇게(ahqkdlf dnjfem zhdzmfptm) 입력하고 말았답니다. 그것도 9자나 입력했는데 한글을 영어 모드로 타이핑했다니. 아무 의미없는 글자.., 아 그런데, 구글검색은 이 의미없는 알파벳 나열을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로 알아듣고 검색결과를 보여주더라구요. 정말 놀라웠습니다.

한글과 영어가 섞여 있는 검색어도 잘못 입력하기 쉽습니다. ‘안드로드 os 업그레이드’ 와 같은 검색어는 종종 ‘안드로이드 os djqrmfpdlem’ 로 오타가 납니다. 이럴 경우에도 구글은 ‘안드로이드 os 업그레이드’에 대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타이핑 속도가 빠른 사용자들은 검색어를 입력할 때 한 두 자모음을 빼먹거나 잘못 입력했을 때도 많으실 텐데요, 이럴 경우에도 이번 검색결과 품질향상을 통해서 최선의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요즘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해품달' ost 제목을 검색하려고 입력을 했으나 다음과 같이 오타가 났을 경우에도 제대로 된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해품달 ost ㅈ목" 처럼 말입니다.

지난주에는 검색어의 성격에 따라 검색결과 첫 페이지를 최적화 시켜주는 ‘검색어 성격별 스마트 검색’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렇게 구글은 사용자들에게 항상 더 나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