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1월 2월, 구글 영문 사이트(www.google.com) 검색결과를 향상 시키는 중요한 변화인 “판다” 알고리즘 업데이트 이후, 구글은 사용자들이 검색결과에서 더 좋은 품질의 웹페이지를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습니다. 다양한 변화와 그 변화에 대한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통해 검색결과가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마침내 영문 페이지에서의 판다 알고리즘을 전세계 구글 검색 페이지에 업데이트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사용자에게 큰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거나 다른 웹사이트에서 퍼온 컨텐츠, 또는 유용하지 않은 사이트들의 순위를 조정합니다. 동시에 고품질의 사이트, 즉 원본 컨텐츠나 연구자료, 심도 있는 보고서, 통찰력 있는 분석자료 등을 제공하는 사이트의 순위를 향상시킵니다. 

검색결과 개선을 위한 이러한 노력은 점차 확대되어 판다 알고리즘을 보다 많은 언어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고, 드디어 한국어 검색결과에도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판다 알고리즘은 현재 구글에 들어오는 한국어 검색어 중 약 4.8% 의 검색어에 대해 검색순위에 영향을 줄 것 입니다. 한국어 검색결과의 변화는 영어(12%)와 다른 언어(4~6%) 에 비해 비교적 낮은 수준이지만, 한국어 검색결과에서 더 나은 품질의 콘텐츠가 제공될 수 있도록 구글의 검색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는 큰 한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번 알고리즘의 업데이트에 영향을 받게될 사이트들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기 위하여 콘텐츠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웹마스터 포럼을 통해 사용자 여러분의 궁금한 점과 새로운 제안들을 받게 될 것입니다. 유용하지 않은 낮은 품질의 사이트 순위는 내려가고 독창적이고 양질의 콘텐츠는 검색결과 상위에 나타날 수 있도록 검색 품질 개선에 대한 구글의 노력은 계속될 것입니다. 

작성자: 구글 검색 품질팀(Search Quality Team) 석인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