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코리아 검색부문 프로덕트 매니저(PM) 이해민입니다.

한국어(Google.co.kr) 검색결과 페이지가 달라진 것 보셨나요? 지난 5월 글로벌 사이트에서 ‘똑똑한 검색’을 모토로 런칭된 지식 그래프를 향한 한국에서의 작은 시작입니다. 첫걸음으로서의 한국어 지식 그래프는 총 10개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검색어 일부에 대해서 검색결과 오른쪽에 ‘똑똑한 요약’이 나타납니다. 10개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배우 ▷가수 ▷앨범 ▷영화 ▷TV 프로그램 ▷게임 ▷요리법 ▷IT 용어 ▷대학 ▷국가 입니다.

사용자가 가장 관심있게 검색하는 10개의 카테고리를 우선으로 시작한 한국어 지식 그래프는 구글의 혁신 정신 중의 하나인 ‘빨리 런칭하고 피드백을 듣자’라는 믿음으로 선보이는 지식 그래프의 시작점이라고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점차 카테고리 수와 검색어에 대응하는 지식그래프의 양을 늘려가며 지속적인 발전을 선보일 것입니다.

물론, 오른쪽에 '똑똑한 요약'이 다이나믹하게 나타날 때 왼쪽 검색결과도 자동적으로 바뀝니다.

구글은 지식 그래프로 사용자들에게 아래처럼 세가지 가치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정확한 내용을 찾아 줍니다. 
한 검색어가 두가지 이상의 다른 뜻(사람/사물)을 갖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를 품은 달로 유명한 배우 [김수현]이라는 검색어의 경우 동명이인이 있습니다. 이때 구글 검색은 사용자가 가장 많이 찾는 배우 [김수현]을 크게 보여주고 동명이인의 다른 [김수현]은 작게 보여줍니다. 사용자가 찾는 패턴이 바뀌면 순서는 자동적으로 바뀝니다. 또한 검색어 [일기예보]의 경우, 날씨에 대한 검색 결과도 보여주지만, 같은 검색어로 찾을 수 있는 그룹 [일기예보]를 오른쪽에 따로, 하지만 작게 보여줍니다. 이는 사용자의 의도를 충분히 반영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이렇듯 구글 검색은 같은 단어이지만 그 차이를 이해합니다.



똑똑한 요약으로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동일 검색어에 대해서도 차이를 이해하고 각각의 핵심 사실을 간추려 보여주는 ‘똑똑한 요약’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장근석]은 유명 배우이자 유명 가수입니다. 이럴때 [장근석] 배우와 [장근석] 가수라는 두가지 묶음으로 요약을 보여줍니다. 배우 [장근석]의 검색 결과 요약에서는 장근석이 출연한 영화 등의 소개가 나오며, 가수 [장근석]의 검색결과 요약에서는 가수 활동 시기 등과 연도별 앨범 그리고 노래가 소개됩니다.


더 넓고 깊은 지식의 바다로 들어갑니다.
사용자는 새로운 사실이나 전혀 새로운 검색을 하게되는 새로운 연결고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영화 [프로메테우스] 검색하면 프로메테우스 영화에 대한 요약이 오른쪽에 보여집니다. 이때 요약에서 나오는 [리들리 스콧] 링크를 클릭하면 리들리 스콧 감독이 연출한 영화들이 보여집니다. 이렇듯이 특정 단어를 검색할 때 연결된 검색 결과 요약들을 이어서 만나게 됩니다. 이런 다이나믹한 연결고리들로 새로운 콘텐츠를 만나게 되는 기쁨이 있습니다.




[프로메테우스] 웹 검색 결과 화면

한국어 지식 그래프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예정입니다.

작은 시작이지만 지식 그래프를 한국에 빠르게 소개할 수 있게 되어서 기쁩니다. 물론 이번 소개된 한국어 지식 그래프는 PC, 스마트폰 그리고 태블릿 PC에서도 동일하게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똑똑한 검색을 향한 구글의 노력은 한국의 지식 그래프 비전을 실현하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자, 지금 바로 검색 해보세요.

작성자 : 구글코리아 프로덕트 매니저(PM) 이해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