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모바일에서 게임을 하다가 문득 화면 아래에 있는 재미난 광고를 보신 적이 있나요? 구글에서는 종종 저희 제품을 사용하면 어디까지 가능할지 직접 체험해보는데요, 그래서 얼마 전 야심차게 시작한 유튜브 프로그램 페이지를 홍보하기 위해 저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광고 플랫폼인 애드몹을 사용하여 모바일 광고를 제작해 봤습니다.

먼저 애드몹에서는 HTML5를 기반으로 다양한 리치미디어 광고를 제작할 수 있는데요, 먼저 HTML5 애니메이션 광고부터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너 내 이미지 자체가 플래시 처럼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으로 이번에도 역시 사용자들이 좋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어린이들의 인기 애니메이션 ‘뽀로로'의 경우 뽀로로 주인공들이 아래 위로 움직이며 시선을 더욱 끌었습니다.



애드몹에서는 애니메이션 뿐 아니라 사용자에게 드래그와 같은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HTML5 인터렉티브 광고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광고의 경우 드라마 ‘환상의 커플’의 주인공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니, 바로 유튜브 ‘환상의 커플' 영상으로 연결이 됩니다.  마치 게임처럼, 사용자가 재미있게 해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방영중인 인기 예능 프로그램 ‘1박 2일'의 경우에도, 출연진 단체사진을 드래그하여 퍼즐 맞추듯이 빈칸에 꼭 맞추면 유튜브 1박2일 영상으로 연결이 됩니다.


이 외에도 배너를 클릭하면, 유튜브 내의 TV 콘텐츠를 알리기 위하여 8개의 영상들을 한 곳에 모아놓은 페이지로 연결이 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화면을 손으로 움직여 넘겨보며 관심있는 영상을 클릭하게 되며, 클릭 후 설명과 함께 유튜브 영상으로 넘어갈 수 있는 버튼도 함께 나타납니다.

어떻게 하면 사용자들에게 더 재미있고 흥미를 끌 수 있는 광고를 제공해 줄 수 있을까, 광고주들이 항상 고민하는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화면이 작은 모바일에서는 이런 고민이 더 커지지요. 하지만 위에서 보여드린 것처럼 작아도 애니메이션도 보여줄 수 있고 심지어는 드래그, 스마트폰을 직접 흔드는 동작처럼 모바일에서만 가능한 광고로 사용자들의 관심을 얼마든지 끌 수 있고 사용자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직접 제작하는 것이 어려워 보인다면 구글 애드몹이 제공하는 리치 미디어 템플릿을 사용해 보세요. 보다 손쉽게 리치 미디어 광고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마케팅팀 이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