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장소를 찾는 것은 우리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주변 사람들의 평판이나 관련 정보들이 이런 좋은 창소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데이트 할 레스토랑이나 맛있는 라떼를 파는 까페를 물색할 때 가장 먼저 찾게 되는 것은 친구나 가족의 의견, 또는 믿을 수 있는 정보들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구글플러스 로컬(Google+ Local)은 간단히 지역 정보를 찾고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로, 자갓(Zagat)의 레스토랑 평가 점수와 구글플러스의 친구들 추천을 바탕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글플러스 로컬을 활용하면 꽤 괜찮은 딤섬 가게를 바로 찾아서 브런치를 먹으러 나갈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지도, 모바일과 구글 플러스의 새로운 탭에서 구글플러스 로컬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비스 전반에 걸친 하나의 간단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구글 서비스 전반에 지역 정보 포함 
구글플러스 메뉴 왼쪽에 새로 추가된 “로컬” 탭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장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레스토랑이나 미술관 등 어느 특정 장소를 클릭하면 로컬 구글플러스 페이지로 이동해 장소 사진, 자갓 평가 점수, 친구들의 후기, 주소와 영업시간 등 유용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구글플러스 로컬은 사용자가 매일 사용하고 있는 다른 구글 제품에도 포함됩니다. 구글 검색이나 지도에서 장소를 찾는 경우에도 같은 정보를 보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의 구글 지도에서도 이용할 수 있으며, 곧 iOS 기기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자갓 평점으로 더 좋은 장소를 골라보세요
지난 가을 구글이 자갓을 인수한 이후, 구글은 더 나은 지역 정보 검색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자갓은 30년 이상 1만여 곳의 상점에 대해 수준 높은 평가 서비스를 제공해왔습니다. 모든 평가는 사용자들이 제출한 평가와 설문에 기반해 작성됩니다. 자갓의 정확한 평가 점수와 설명을 이제 구글플러스 로컬 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플러스 로컬에 나오는 장소는 자갓의 30점 척도로 점수가 매겨지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여러 측면에서 각 장소를 판단해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은 맛있는데 인테리어가 떨어지는 경우 다른 평가에서는 별 4개를 받을 수 있지만, 자갓에서는 음식 26점, 인테리어 8점으로 세분화돼 이 곳이 데이트 장소로 적합한지 여부를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의 추천과 평가 
친구들은 내 취향에 대해 잘 알기 때문에 아마도 나와 같은 결정을 내릴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구글플러스 로컬에서는 서클에 속한 사람들의 평가가 중심이 됩니다. 구글플러스 로컬에서 [taco] 레스토랑을 찾는 경우 검색 결과에는 근처 노점 스타일의 타코를 극찬한 친구의 후기가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구글플러스에 로그인 해 구글 검색이나 지도에서 여동생을 위한 선물을 검색하는 경우, 여동생이 단골로 찾는 상점의 후기를 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후기를 공유하고 사진도 올릴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후기와 사진들은 나중에 친구들이 장소를 검색할 때 도움이 되고, 다른 사용자들이 매긴 점수와 합쳐져 장소 평가에 반영될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기여도가 높아질수록 구글플러스 로컬은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사용자가 몇년째 살고있는 동네이든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는 도시든, 구글플러스 로컬에서 숨어있는 보석같은 장소를 찾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구글플러스 로컬은 이제 시작입니다. 앞으로 몇 달간 더 많은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상점 경영주는 구글 지역정보(Google Places for Business)에 지역 상점 등록 정보를 계속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곧 구글 등록 정보 관리를 더욱 수월하게 하며, 지역 구글플러스 페이지를 통한 소셜 기능도 완벽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의 비즈니스를 위한 블로그(Google and Your Business Blog)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구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디렉터 애브니 샤(Avni Shah)


*구글 공식 블로그(영문)에도 포스팅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