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0년 12월 13일 월요일

사람들은 항상 구글을 통해 새로운 것들을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매일 약 20%의 검색어가 새로운 것들입니다. 연말이 다가오는 요즘이 우리가 그동안 공통적으로 찾아본 검색어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기에 아주 적절한 시점이라 생각합니다. 2010년 구글 자이트가이스트(Google Zeitgeist)에서는 올해의 최고 인기 검색어와 검색량이 가장 빠르게 증가한 급상승어들을 모아, 우리 시대의 많은 사람들이 한 해 동안 느꼈던 기쁨과 슬픔, 그리고 호기심, 즉 2010년도의 시대정신을 모아 보았습니다.

올해의 자이트가이스트에는 세계 최고 인기 검색어 및 사건에 대한 인터렉티브 HTML5 데이터 시각화 툴을 추가하였습니다. 검색동향을 통해, 우리는 올림픽과 월드컵의 인기도를 쉽게 비교해 볼 수도 있고, 아이티 지진이나 걸프만 오일 유출 사건에 대한 세계의 반응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시각화 툴과 함께, 우리는 일상적인 방식과 똑같이 검색 데이터에 대한 상호작용을 할 수도 있고,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살펴보거나, 아예 그 주제에 푹 빠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올해의 리스트에는 어떤 검색어가 포함되어 있을까요? 우선, 그 이름이 축구(soccer)건 풋볼(futbol)이건, 족구(足球)건, 또는 싸커( सॉकर)로 불리우건, 우리는 모두 함께 TV 스크린과 키보드로 몰려들어 ‘월드컵 관련 검색어’라는 완전히 새로운 검색 카테고리를 탄생시켰습니다. 그 결과, 점쟁이 문어 파울, 시끌벅적한 부부젤라, 그리고 가나 축구팀이 인기 검색어 톱 10 리스트에 포함되었습니다. 2010년에는 신기술에 대한 관심 또한 매우 크게 나타났으며, 아이패드가 첨단 IT 기기에 민감한 얼리어답터들의 관심을 끌면서 올해 검색량이 가장 빠르게 증가한 세계의 급상승어 리스트 뿐 아니라 최소 13개 국가의 급상승어 리스트에도 포함되었습니다.

이러한 리스트를 개인적으로 살펴보고, 자신의 관심사가 다른 검색자들의 관심사와 얼마나 매칭되는지 체크해보는 것 역시 매우 흥미로운 일입니다. 예를 들어, 제 경우에는, 제가 레이디 가가의 열성적인 팬이라는 사실과 아이들을 위한 재미있는 할로윈 의상을 찾느라 시간을 보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또 한가지 놀라웠던 것은 아스퍼거 증후군(Asperger’s)에 대한 건강관련 검색이 증가했다는 사실입니다. 어린 자녀들을 둔 부모로서, 저는 이것이 많은 부모들의 공통적인 관심사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중국과 칠레, 그리고 아이티의 끔찍한 지진뿐 아니라 파키스탄의 대홍수, 그리고 멕시코 걸프만의 오일 유출은 모든 자선활동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습니다. 구글 검색을 통해, 우리는 전 세계인들이 곤경에 처한 사람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제공하는 것을 지켜보았고, ‘기부 글(text-to-donate)’이 확산되면서 기술을 이용한 원조가 촉진되는 것 또한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초로 ‘올해의 자이트가이스트 리뷰 비디오(Zeitgeist Year in Review Video)’를 만들어, 2010년에 있었던 여러 가지 일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우리의 자랑스런 김연아 선수도 포함되어 있네요.




이밖에 2010년 구글 자이트가이스트(Google Zeitgeist)에서 2010 한국 자이트가이스트 리스트도 살펴보실 수 있는데요, 2010년 대한민국에서는 슈퍼스타 K와 모바일이 단연 화두였습니다. 최다 인물 검색에서는 슈퍼스타 K에 출연한 인물들이 대거 포진하였으며, 최다 검색 TV쇼도 슈퍼스타 K가 차지하였습니다. 또한 모바일 열풍이 자이트가이스트에 반영되어, 다양한 모바일 기기 관련 검색어를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그 밖에, 영화, 드라마, 게임, TV쇼 등 문화관련 콘텐츠에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2011년을 시작하기 전에, 구글 자이트가이스트와 함께 올 한 해를 돌아보시고, 다음 번 세계 검색어는 무엇이 될지 맞춰보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