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한민국 구글 지도 및 모바일 지도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Product Manager 홍선기입니다. 구글 지도를 통해서 미국, 일본, 프랑스 및 여러 세계 여러 나라를 다녀 오신 분들 중 눈썰미 있는 분들은 이미 알아차리셨겠지만, 구글코리아 지도 팀에서 글로벌 팀과의 협업을 통해서,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지명 및 세계 주요 도시 지명에 대해서 음역된 한글 지명으로 표기하는 기능을 출시했답니다!

이 기능의 출시는 세계 지도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구글 지도의 큰 장점에 더 잘 살려, 어떻게 하면 한국 사용자 분들이 더 쉽게 세계 지역을 검색하고, 검색된 지역을 살펴볼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기획되었습니다.아무래도 우리 한국 사람은 한글로 지도를 봐야 눈에 쏙쏙 들어오죠 :-) 이러한 고민에 대한 해결책으로 드디어 한글로 보는 세계 지도를 출시할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그러면 기존과 어떻게 바뀌었는지 살펴볼까요? 먼저 "뉴욕 월스트리트"를 구글 지도로 검색해 보면 아래와 같이 한글로 표기된 지명이 표시된 화면이 각각 데스크톱 지도와 모바일 지도에 나타나게 됩니다.

(오른쪽의 3D 지도는 멀티터치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탑재폰에서 구글 모바일 지도 5.0 을 이용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지도에서는 탭 부분을 살펴보시면 기존에 없었던 한국어 탭이 생긴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한국어 탭은 지역 언어로 되어 있는 지명 (예를 들면, 뉴욕의 경우는 영어)과 한글로 된 지명 사이를 전환할 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 모바일 지도에서는 휴대폰 언어 설정을 바꾸어 주시면 한국어 탭과 같은 효과를 얻으실 수 있으며, 한국어 탭 기능이 휴대폰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현재 준비 중 입니다. 아래는 한국어 탭을 비활성화 한 경우, 즉 지역 언어로 된 지명을 선택한 경우, 뉴욕 지역이 영어로 표시되는 예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지 외국어로 된 표지판을 확인할 경우에는 여전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한국어 지명 표기는 지역 언어를 소리나는대로 한글로 바꾼 음역 (transliteration, 音譯) 방식을 최대한 채택하였으며, 이는 현지에서 길을 찾거나 장소를 찾아가실 때 좀더 현지 발음에 가까운 지명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 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지명을 검색할 때 한글로도 검색이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프랑스 파리의 꽁띠가나 혹은 도쿄의 시부야를 찾아가신다면, 한글로 ”파리 꽁띠가", “도쿄 시부야"를 구글 모바일 지도에 검색어로 넣으시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한편 한글로 표기된 세계 지도는 구글 지도나 모바일 지도 외에도 웹 검색 결과에도 적용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어떻게 엄청나게 수많은 세계 지명을 표시하는 것이 가능한 지 궁금해 하실텐데, 그 비밀은 바로 기계 학습 (Machine Learning) 이라고 불리우는 컴퓨터 학습 알고리즘 덕분입니다. (설마 이 수많은 지명을 사람들의 손으로 모두 입력했으리라고 상상하시지는 않겠죠? )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지명에 대해서 위키피디아 및 다양한 소스를 통해서 얻어진 한글 지명 데이터를 이용해서 각 언어를 한글로 음역하는 규칙을 기계 학습을 통해서 생성한 후, 이 규칙을 이용하는 지역명 음역 시스템을 통해서 한글 지명을 자동 생성하는 원리입니다. 글로벌 지도 음역 팀 (Global Maps Transliteration Team)과의 협업을 통해서 이러한 학습 과정과 지도 지명 표시, 그리고 한글 지명 검색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결과적으로 한글로 보는 세계 지도를 출시할 수 있었답니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세계 지명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고, 이러한 노력은 앞으로도 다른 언어로 확장되어 계속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참고로 기계 학습으로 만들어진 지명이기때문에 혹시 오류가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그 경우 여기에 오류 내용을 남겨주시면 아름다운 한글로 된 세계 지도를 만들어가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말연시를 맞이해서 해외 여행을 계획 중이신가요? 혹은 평소에 지도를 통한 세계 탐험을 취미로 즐기시나요? 이러한 사용자 분들께 이번 출시된 한국어로 된 세계 지도가 유용한 도구로 활용되었으면 합니다. 아울러 앞으로도 구글 지도 및 모바일 지도 많은 애용 부탁드립니다.

작성자: 구글 프로덕트 매니저 홍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