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안드로이드 플랫폼인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을 발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안드로이드 2.3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플랫폼 기술과 API를 다양하게 갖추고 있습니다. 아래에 중요사항을 정리해 봤습니다.

게임개발 향상: 전반적인 반응성 향상을 위해 새로운 concurrent GC(garbage collector)를 추가하고 플랫폼의 전반적인 이벤트 다루는 기능을 최적화했습니다. 개발자들에게 보다 넓은 Native API를 제공하여 시스템의 더 많은 부분에서 네이티브 액세스가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네이티브 코드는 물론 애플리케이션은 입력과 센서 이벤트, EGL/OpenGL ES, OpenSL ES, 자산은 물론 라이프사이클과 윈도를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프레임워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동작 처리를 위해 개발자는 자이로스코프 등 새로운 센서 유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치 멀티미디어: 게임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멀티 미디어 환경을 위해 새로운 비디오 포맷인 VP8과 WebM에 대한 지원은 물론 AAC와 AMR-wideband 인코딩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습니다. 이 플랫폼은 또한 새로운 음향효과도 제공합니다. (예: reverb, equalization, headphone virtualization, bass boost 등)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형식: 새로운 플랫폼이 전방 카메라, SIP/VOIP, 근거리무선통신(NFC: Near Field Communication)을 지원하기 때문에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의 새로운 기능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안드로이드 2.3 플랫폼 하이라이트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플랫폼과 함께 SDK 툴(r8), NDK, 이클립스용 ADT Plugin(8.0.0)도 업데이트했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새로운 기능이 포함됐습니다.

디버그 빌드의 단순화: 개발자는 Application manifest에 대한 수동 설정 없이 쉽게 디버그 패키지를 생성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통합형 ProGuard 지원: ProGuard는 이제 SDK 툴과 함께 패키징됩니다.
개발자는 이제부터 배포용 빌드에 통합된 부분으로써 자신의 코드를 난독화(obfuscation)할 수 있습니다.

HierarchyViewer 향상: HierarchyViewer 툴은 업데이트된 UI를 포함하며, 이제 ADT Plugin에서 직접 접근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UI 빌더 미리보기: 새로운 비쥬얼 레이아웃 편집기의 초기 릴리스를 통해 개발자는 contextual 메뉴에서 UI 요소를 드래그과 드롭하여 ADT에서 레이아웃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아직 미완성이나 조만간 완성될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2.3 개발자용 버전을 시작하려면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에서 안드로이드 2.3 플랫폼, SDK 툴, ADT Plugin, 새로운 NDK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안드로이드 2.3의 새로운 개발자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작성자: 안드로이드 SDK 테크 리드 사비에르 두크로헷(Xavier Ducroh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