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사용자라면 검색 결과에서는 그럴 듯한 페이지로 보였는데 막상 들어가보면 엉뚱한 내용일 때 느끼는 실망감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저희는 구글 알고리즘을 통해 이러한 페이지를 가급적 많이 걸러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간혹 스팸성 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포함되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발견했을 때 여러분들이 많은 신고를 해주시는 점에 대해 깊이 감사 드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고로 검색 결과가 향상되고 훌륭한 콘텐츠를 적절하게 처리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원활한 스팸 신고는 저희에게 중요합니다. 다음은 여러분들께서 보내시는 스팸 신고의 효과를 보다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왜 구글에 스팸을 신고하나?

구글의 검색 품질 팀은 웹마스터에게 공정한 경쟁의 장을 제공하고, 자체적인 스팸 제거에 도움을 얻기 위해 스팸 신고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팸 신고는 검색 결과의 품질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한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스팸 신고를 위한 크롬 확장기능과 같은 새로운 툴을 통해 사람들이 스팸 신고를 더 많이 하고 있지만, 스팸 신고를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배분해야 합니다.

스팸 신고는 검색 결과에 나오는 스팸성 사이트의 영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따라 처리 순서를 결정합니다. 이는 영향력이 큰 사이트를 적시에 처리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저희는 월간 검색 노출은 많지 않지만 검색 결과의 첫 번째나 두 번째 페이지에 정기적으로 랭킹되는 사이트를 우선적으로 조사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사용자가 거의 본적이 없는 페이지의 스팸 신고는 영향력이 큰 페이지나 사이트에 비해 검토 가능성이 다소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팸 신고를 이용해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이러한 특정 사이트를 인식하고 처리하는 것은 물론 유사한 사이트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 추가로 사이트를 검색 결과에서 즉시 제거 또는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이트를 신고해야 하나?

알고리즘이 미처 파악하지 못한 스팸성 사이트가 신고되길 바라지만, 스팸이 아닌 사이트를 신고하는 것 또한 시간 낭비입니다. 스팸 신고 양식으로 신고된 사이트들은 스팸성 내용만이 검토됩니다. 스팸이 아닌 다른 이유로 인해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사이트들은 다른 적절한 채널을 통해 신고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페이지에서 삭제한 콘텐츠가 다른 사이트에 버젓이 나온다면 URL 제거 툴을 사용해야 합니다. 멀웨어가 있는 사이트는 멀웨어 신고 양식을 이용합니다. 유료 결제 링크가 숨어있는 사이트에 대해서는 유료 링크 신고 양식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페이지의 스팸성 링크의 신고를 원한다면 링크 스팸 신고하기를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이트가 자신의 사이트 내용을 도용한 경우에는 별도의 저작권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의 공식 문서 페이지를 참조해주세요. 일반적으로 기술적인 문제가 있는 사이트나, 파킹된 도메인은 해당 문제가 자체적으로 해결되기 때문에 구글에 별도로 신고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위 도메인에서 다른 도메인으로 주소가 바뀌는 합법적인 사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example.de가 example.com/de로 주소가 바뀌는 경우입니다. 제시된 콘텐츠가 스팸이 아니라면, 하나의 도메인에서 다른 도메인으로 주소를 바꾸는 기술은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에 위배되지 않습니다.

그림처럼 말이되지 않는 내용의 사이트는 스팸 사이트일 가능성이 높다.

자신의 스팸 신고가 눈에 띄도록 하기 위한 최고의 방안은 문제의 사이트를 잘 살펴본 뒤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와 비교해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상황은 스팸신고 양식을 통해 사이트를 신고해야 하는 타당한 이유입니다.
  • 캐시 버전의 콘텐츠가 원래 버전의 콘텐츠와 현저히 다르다. (종종 키워드만 있는 경우)
  • 주제에서 벗어나거나 상업적 내용만 있는 전혀 다른 도메인으로 리디렉팅 된다.
  • 해당 사이트가 전혀 말이 안되는 자동 생성 또는 키워드만으로 구성된 콘텐츠로 채워져 있다.
위와 같은 것들은 스팸성 사이트일 가능성이 높은 기법들의 몇 가지 사례입니다. 이러한 사이트들을 스팸 신고 양식을 통해 신고하시면 됩니다. 의심이 가는 사이트가 있다면 도움말을 통해 다른 사용자나 구글 가이드와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스팸 신고에 포함시켜야 하는 사항은?

어떤 스팸 신고는 다른 신고보다 이해하기가 더 쉽습니다. 분명하고 이해하기 쉬운 신고서를 작성하면 저희가 문제를 분석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가 수월해집니다. 스팸 신고서 작성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도메인 명뿐만 아니라) 스팸을 본 페이지의 URL명을 제출한다. 이를 통해 해당 페이지의 문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체크박스를 이용해 문제점을 분명히 명시한다. 모든 박스를 체크하지 않는다. 그렇지 않으면 검토할 확률이 낮아진다.
  • 페이지의 일부가 스팸성 기술을 사용한다면 (예를 들어 위장(cloaking) 기법을 사용하거나 정상 페이지에 텍스트를 숨기거나 할 경우) 자신이 경험한 스팸이 어떤 것인지를 간략하게 설명한다. 페이지 콘텐츠가 아닌 스팸성 백링크 사이트를 신고하는 경우 그 내용을 언급한다.
이러한 요령을 숙지하면 스팸 신고가 보다 생산적이고 명확해져 이들 사이트 분석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신고 후 달라지는 것은?

저희는 (누군가의 맘에 들지 않은 사이트가 아니라, 실제 스팸성 사이트라는 점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신고를 통해 받게 된 피드백을 검토한 후, 시간이 지나면 알고리즘이 업데이트 됩니다. 새로운 변화는 검색 결과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알고리즘은 이미 스팸 기술들을 적절히 처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께서 신고한 숨겨진 텍스트나 링크 교환이 이미 걸러지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동일한 스팸 신고를 반복해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신고 후 달라진 점이 신고자에게는 당장 보이지 않아도 저희가 스팸 신고를 실제로 검토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여러분의 도움으로 검색결과의 품질과 공정성이 향상되기를 바랍니다. 스팸 신고에 감사 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신고 부탁드립니다. 관련 문의는 도움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검색 품질 전략가 캐스퍼 스지만스키(Kaspar Szymanski), 웹마스터 트렌드 애널리스트 존 뮬러(John Mull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