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08년 10월 27일 월요일 

10월 15일은 ‘블로그 실천의 날(Blog Action Day)’이었습니다. 매년 개최되는 이 행사는 전세계 여러 블로그를 통해 인류 공동의 문제에 관한 글을 올리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올해 논의된 주제는 빈곤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정보에 대한 접근과 사회경제학적 발전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적시에 알맞은 정보를 확보한다는 것은 엄청난 힘을 갖게 된다는것을 의미합니다. 구글에서 일하는 사람으로서 사람들이 지식을 창출하고, 사업을 키우고, 필수적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정보를 검색하는 것을 보면서 이 사실을 매일 확인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지식기반 경제구조를 갖추고 있고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높은 선진국에나 적용되는 현상입니다. 그렇다면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에 있는 사람들이 더 많은 가난한 개발도상국들은 어떨까요? 그들은 어떻게 정보의 힘으로부터 혜택을 입을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 대부분의 지역은 과거 10년간 매년 5%가 넘는 경제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추세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빈곤률에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케냐의 경우, 1981년 공식 빈곤률이 48%였습니다(2008년 6월 세계은행 기준). 그러나 올해 세계은행이 발표한 케냐의 빈곤 및 불평등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인구의 47%인 1700만 명의 케냐 국민들이 일일 기초 칼로리 요구량에 달하는 음식을 사먹을 형편이 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들 중 대다수는 농촌지역에 살고 있으며, 일상 생활에 영향을 주는 정보에 대한 접근성은 비참할 정도입니다. 수질, 교육, 보건, 농산물 가격과 같은 데이터는 이용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가난한 지역에 기초교육, 보건, 수도, 위생 등 기초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수억 달러가 투입되는데도 불구하고 사하라 이남지역의 빈곤은 좀처럼 수그러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본은 도대체 어디로 가는 것일까요? 누가 이 돈을 받았으며, 이러한 투자 결과는 어떤가요? 여기서 저희는 커다란 정보의 블랙홀과 함께 기본적인 책임성이 결여가 있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투입(투자된 금액)이 어떻게 산출(학교, 병원, 우물 등)되고, 더 중요하게 산출이 어떻게 구체적인 성과(글을 읽을 줄 아는 건강한 아이들, 깨끗한 수돗물 등)로 이어지는 것일까요?

저희는 이런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대부분 모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문제의 답을 알 수 있다면 결과는 어떻게 달라지게 될까요? 한 엄마가 딸을 학교에 보내는데 국가에서 연간 편성되는 예산이 얼마인지, 그리고 이 중 얼마를 실제로 받고 있는지 알 수 있다면 또 어떨까요? 이 엄마와 다른 학부모들이 선생님이 얼마나 자주 학교를 빠지는지, 보건소에는 구급약이 갖춰져 있는지의 여부를 알 수 있다면 어떨까요? 시민들이 납세자로서 돈의 가치를 결정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에 접근하고 신고도 할 수 있다면 또 어떨까요?

좋은 예로 케냐에 있는 사회개발네트워크(Social Development Network, SODNET)가 있습니다. 이 단체는 단순한 예산추적도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도구를 통해 시민들은 자기 지역에서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에 할당된 정부 예산의 분배나 사용, 그리고 궁극적인 결과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도구는 정부 세수의 사용을 투명하게 하고 의도된 수익자에게 자원이 올바르게 제공되고 있는가라는 간단한 질문에 답을 주고 있습니다. 지도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 놀라운 이야기의 시작을 알리는 정보를 만들 수 있습니다.

Google.org의 역할은 동아프리카와 인도에 있는 파트너를 통해 이 같은 정보를 대중이나 개인에게 지원하고 확산시키는 것으로, 이를 통해 어떤 정책이 성공하고 실패하는지, 또 가능한 해결책은 무엇인지를 더욱 분명하게 알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구글어스(Google Earth)나 구글맵스(Google Maps)와 같은 플랫폼은 각종 단체들이 자신들의 콘텐츠를 널리 확신 시키고, 사람들 눈에 한때는 보이지 않았던 것을 이제는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정보가 일단 눈에 보이고, 널리 알려지고, 이해하기 쉽다면 정부와 시민들이 서비스의 제공과정에서 생기는 정보의 누수에 더 많은 주목을 하게 될 것이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스스로 제시할 힘도 가지게 될 것이라고 저희는 확신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바꿀 수가 없습니다. 아다는 것이 갖는 힘과 함께 여러분이 알고 있는 것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은 아래로부터의 긍정적인 사회적 변화를 달성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매년 공공서비스에 투입되는 자원의 양을 고려해보면,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전세계적으로 10%만 향상시켜도 해외원조 전부를 합한 가치를 능가할 것입니다. 이는 충분히 투자할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성자: Google.org 글로벌 개발 이니셔티브 담당 알림 왈지(Aleem Walji)